[인터뷰] 박민애 남서울대학교 뷰티보건학과 겸임교수

박민애 남서울대학교 뷰티보건학과 겸임교수(사진 오른쪽)
박민애 남서울대학교 뷰티보건학과 겸임교수(사진 오른쪽)

비건화장품이 산업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한국비건인증원에 따르면, 국내 비건 화장품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1600억원 수준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5700억원으로 4배 이상 급증했다. 2025년에는 1조원까지 육박할 것으로 추정이 된다. 글로벌 비건 시장 규모는 2027년이면 214억 달러(27조 4669억원)에 이를것으로 예상된다. 

때마침 남서울대학교 뷰티보건학과 박민애 겸임교수와 박영진 교수(학과장)가 한국휴먼이미지디자인학회의 학회지 2023년 봄호(제5권, 제1호)에 ‘비건화장품 소비 의도-피부관여도를 중심으로Intention to consume vegan cosmetics-Focused on skin involvement’라는 제목의 논문을 냈다. 피부관여도skin involvement는 외모를 시대의 미적 기준에 맞게 가꾸는 것을 말한다. 제1저자인 박민애 겸임교수에게 비건화장품에 대한 구매의도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들었다. 이 논문은 박민애 겸임교수의 석사학위논문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이번 인터뷰에서 박민애 겸임교수는 “비건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통가에서도 관련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비건화장품, 컨셔스뷰티(conscious·의식하는)에 더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Q. 이번 논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20세기 후반 환경문제가 대두되었고, 2000년대에 들어서며 웰빙은 복지와 관련된 사회적인 웰빙과 모든 사람이 자연과 함께하는 친환경적인 웰빙이 강조되며 건강한 가치를 추구하는 문화가 확산되었다. 최근 국내외에서 친환경 및 건강의 가치를 추구하는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클린뷰티 화장품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시장규모는 약 54억 달러(약 6조원)로 추정되며,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이 기대된다. 이에 피부에 관심이 있는 여성집단의 피부관여도에 따른 비건화장품 구매의도 및 사용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Q. 이번 연구에 주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클린뷰티는 친환경, 성분, 윤리의식이라는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논의되고 있다. 비건화장품은 안전하고 착한 성분들로 구성된 화장품을 의미한다. 최근 대중들의 비건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비건, 무독성, 자연주의, 클린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안전한 성분에 집중하고 있다. 그만큼 비건푸드, 비건화장품, 비건패션 뿐만 아니라 안전한 화장품으로 알려진 할랄화장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비해 관련 논문은 부족하다고 판단해, 클린뷰티 중 비건이라는 카테고리에서 비건화장품의 소비의도를 연구했다.

Q. 연구는 어떻게 진행했나요?

연구 대상은 SNS 계정이 있고 비건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자이며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20대에서 50대 여성 309명을 대상으로 2021년 4월 1~14일 객관식 42문항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분석했다.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적용해 요인분석, t-test, 다중회귀분석, 일원변량분석, 신뢰도 검증, 기술통계 분석방법을 사용했다. (박민애 겸임교수는 선행연구를 통해 클린뷰티의 비건화장품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클린뷰티의 개념은 한국에서 환경을 보호하거나 건강을 해치지 않는 개념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으며, 나아가 클린뷰티는 화학 성분이나 합성 성분이 없는 자연 친화적인 화장품으로 분류되며 그린미용제품으로 불리기도 하며 비건화장품으로 분류되고 있다. 비건화장품이란 화장품 제조 시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실험뿐 아니라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제품이다(이영하, 2021). 화장품은 인체를 청결히 하고 아름답게 가꾸며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기 위한 것으로(하병조, 1999), 인체에 대한 약리적인 효과가 비교적 적은 것을 말한다(화장품법, 2000). 그 중 클린화장품은 환경을 보호하며 친환경적인 과정을 통해 윤리적으로 생산하는 제품을 만드는 상품을 의미하며 클린화장품으로 분류되는 비건화장품은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유기농 화장품을 말한다(박현정, 2019).) 

Q. 연구 내용과 성과를 소개해 주세요. 

이번 연구는 피부에 관심이 있는 여성집단의 피부 관여도에 따른 비건화장품 구매의도 및 사용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여도의 차이가 있을까? 둘째, 피부관여도가 비건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까? 셋째, 피부 관여도가 비건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까?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부 상태 관여도와 피부고민 관여도는 모두 구매의도와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피부상태 관여도만 비건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피부 상태와 피부고민 관여도는 모두 사용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여도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고, 피부상태 관여도가 높은 대상들이 비건화장품을 선호했다. 비건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피부상태와 피부고민 관여도 대상자 모두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피부관여도가 높은 그룹이 비건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는 화장품산업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본다. 

표 1. 피부관여도에 따른 비건화장품 구매의도 및 사용 후 상관관계. 비건화장품 소비자의도는 피부상태 관여도(r=.295, p〈.001),피부고민 관여도(r=.149, p〈.01)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았다. 비건화장품 사용 후 만족도 역시 피부상태 관여도(r=.301, p〈.001),피부고민 관여도(r=.207, p〈.001) 순으로 정의 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표 1. 피부관여도에 따른 비건화장품 구매의도 및 사용 후 상관관계. 비건화장품 소비자의도는 피부상태 관여도(r=.295, p〈.001),피부고민 관여도(r=.149, p〈.01)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았다. 비건화장품 사용 후 만족도 역시 피부상태 관여도(r=.301, p〈.001),피부고민 관여도(r=.207, p〈.001) 순으로 정의 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Q. 이번 연구 결과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요? 

소비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소비를 통해서 아름다움의 만족도를 높이고 바른 소비를 통해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들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환경적인 부분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으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변한 것으로 보인다. 뷰티 분야에서도 바른 소비, 안전한 소비를 좀더 과학적으로 케어받기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 의식을 더 파악할 수 있었다. 

Q. 이번 연구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도 있었을텐데요. 

용어에 대한 정의가 혼란스럽다보니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가 어려웠다. 그래서 화장품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소비채널을 정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클린뷰티라는 포괄적인 내용이 아니라 피부의 관심도와 비건화장품에 초점을 두고 SNS 온라인 설문으로 분석했다. 

표 2. 피부관여도에 따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R2=0.091로 피부관여도가 비건화장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게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F=15.253, p〈.001), 피부상태 관여도(β=.275, p〈.001)만 비건 화장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피부상태 관여도가 높을수록 비건화장품 구매의도가 있다고 파악 되었다
표 2. 피부관여도에 따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R2=0.091로 피부관여도가 비건화장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게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F=15.253, p〈.001), 피부상태 관여도(β=.275, p〈.001)만 비건 화장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피부상태 관여도가 높을수록 비건화장품 구매의도가 있다고 파악 되었다
표 3. 비건화장품 사용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R2=0.105로 피부관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구매의도와 유의한 것으로 보였다.(F=17.926, p〈.001). 피부상태 관여도(β=.262, p〈.001), 피부고민 관여도(β=.126, p〈.05) 순으로 비건화장품 사용 후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피부상태 관여도와 피부고민 관여도가 높을수록 비건화장품 사용 후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 되었다.
표 3. 비건화장품 사용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R2=0.105로 피부관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구매의도와 유의한 것으로 보였다.(F=17.926, p〈.001). 피부상태 관여도(β=.262, p〈.001), 피부고민 관여도(β=.126, p〈.05) 순으로 비건화장품 사용 후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피부상태 관여도와 피부고민 관여도가 높을수록 비건화장품 사용 후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 되었다.

Q. 앞으로 연구 계획이 궁금합니다. 

비건화장품을 비롯하여 올바르고 품위있는 소비에 대해 더 연구할 생각이다. 무엇보다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하는 화장품 성분 및 뷰티 관련 식품을 연구하면서 소비심리와의 연관성을 파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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