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을 이해하기 위한 키워드 3개를 필자에게 선택하라고 한다면 ‘전쟁, 민족, 여성’이라고 답을 한다. 세 가지 핵심 키워드를 연결하면서 문화적 해석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베트남의 신앙과 풍속이다.

베트남의 신앙과 풍속에는 농업 문화의 특징이 짙게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특징은 베트남의 신앙의 대상에서 드러난다. 베트남의 신앙은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진 자연숭배 신앙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농업 문화의 소산으로 음양의 원리가 반영되어져 있다. 음양은 하늘과 땅, 새와 짐승 등의 숭배 대상들의 교류 방식까지를 포함한다. 이 신앙을 표현하는 것중 하나는 ‘음양 시장(chọ âm dương)’이다. 음력 1월 4일 밤부터 1월 5일 새벽까지 열리는 음양 시장은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이 만날 수 있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많은 사람들이 조상에게 행운을 구하거나 먼저 죽은 사람을 애도하기 위해 이곳을 방문한다.

그림 1. 음양시장의 모습 ⓒbacninhtv.vn
그림 1. 음양시장의 모습 ⓒbacninhtv.vn

베트남 신앙은 번성을 중요시 여기는 농업문화의 배경에서 음양원리를 반영하여 많은 여신을 숭배하며 여자를 높이는 경향이 있다. 여신은 하늘의 천신(Bà Hỏa), 땅의 지신(Mẹ Đất), 물의 수신(Bà Thủy), 불의 화신(Bà Hỏa)이 있다. 여신을 호칭할 때 할머니를 의미하는 Bà와 어머니를 뜻하는 Mẹ가 사용되어 신의 여성성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유교에서 강조되는 가부장적 체계를 수용하면서도 베트남에서 여자의 역할은 약화되지 않았다. 따라서 베트남에서 여자는 남편과 자식을 대표하여 조상을 숭배하는 제단 앞에도 설 수 있었다. 베트남에서 어머니를 숭배하는 일은 모도(母道, Đạo Mẫu)라고 하는 하나의 민족 종교로 여길 정도로 강하다. 베트남의 어머니 여신 숭배는 출산과 보호의 힘을 가진 우상으로 여기는 베트남의 토착 신앙 중 하나이다. 어머니의 이미지로 성별화된 신념은 베트남 여성들이 사회의 편견과 제약을 뛰어 넘을 수 있도록 하는 토대가 되었다.

그림 2. 베트남 어머니 숭배 ⓒvovankienthuc.com
그림 2. 베트남 어머니 숭배 ⓒvovankienthuc.com

베트남 신앙에서 중요한 특징은 다신성(多神性)이다. 사람들처럼 신들의 집단도 공동체의 형태로 살면서 일을 한다. 신들의 공동성의 특징은 베트남의 많은 신성이 집체로 출현하는 것을 통해 알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한 쌍의 선용(仙龍), 삼부여신, 3혼 7백, 12 삼신 할머니, 집체 조상신 등이 있다. 마을마다 있는 성황은 흔히 수십 위(位)의 집체로 구성된다. 이러한 공동체 성격은 신과 인간 사이에서 권리와 책임으로 구현된다. 인간은 신을 숭배할 책임이 있고, 신은 인간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여긴다. 따라서 인간은 신을 숭배함으로써 보호받을 권리가 생긴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오랫동안 신의 도움이 없으면 신을 징벌하기도 한다. 베트남 고전에는 ‘두꺼비가 하늘을 소송한다’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만약 잘못이 하늘에 있다고 생각하면 하늘을 소송한다는 공동체적 신앙에 근거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오래전부터 번식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농업문화에서는 이러한 신앙이 자주 관찰이 되는데, 번식을 위해서 생식기나 성교 행위를 숭배하였다. 베트남에서의 차별화된 점은 다른 국가의 경우 혹은 여성의 생식기를 숭배하는 것에 비하여 베트남인들은 남녀 생식기를 동시에 숭배한다는 것이다. 많은 지역에서 이러한 숭배 사상이 있으며 매년 정월 6일에 진행되는 의례에도 한쌍의 생식기를 맞이하는 풍속이 남아 있다. 농업문화에서 많이 사용되는 절구와 절구통은 이러한 번식신앙과 관련이 있다. 결혼의식 중에는 절구질을 하는 단계가 있는 있는데, 이는 많은 자손을 주도록 기원하는 의례이다.

그림 3. 베트남의 노느엉 신앙 ⓒtamnhin.trithuccuocsong.vn
그림 3. 베트남의 노느엉 신앙 ⓒtamnhin.trithuccuocsong.vn

베트남인들은 오래전부터 자연과 긴밀하게 관련을 가졌다. 현재 화장품 트렌드인 내추럴, 유기농 등과 같은 트렌드는 베트남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연 숭배 신앙은 이러한 자연과의 관계속에서 발달했으며, 다신 신상을 갖게 되었다. 특히 농업의 음과 양의 관계속에 땅에 해당하는 음성적 특징은 정감을 강조하고, 여자를 중시하며, 다신 신앙에서 여신이 많은 특징을 갖게 하였다. ‘베트남의 여신들’이라는 책에는 모두 75명의 여신이 나온다. 베트남 여신들은 번식 신앙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젊고 아름다운 여인의 형태가 아닌 어머니(Bà Mẹ, Mẫu, 母)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자연의 여신으로는 천신, 지신, 수신이 있으며 삼위로 함께 숭배를 받고 있다. 이외에는 구름(Bà Mây), 비(Bà Mưa), 천둥(Bà Sấm), 번개(Bà Chớp)등도 여신으로 숭배를 받고 있다. 자연숭배의 여신은 불교가 유입되었을 때 불교적으로 융합되어 사법(四法)이 되었다.

베트남인들은 공간이나 시간과 같은 특정되지 않은 것도 숭배한다. 공간과 관련해서는 방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오행에 따라 형상화된다. 오방지신(五方地神)은 중앙과 사방을 돌본다. 오도지신(五道地神)은 도로가 나눠지는 지점을 돌본다. 시간은 하루는 열두 시간으로, 일년은 열두 달의 체계와 같이 형상화된다. 시간은 영속하기 때문에 열두 여신이 관리하며 출생을 살피는 책임을 지고 있다. 이 열 두 여신이 바로 12 삼신 할머니(12 Bà Mụ)이다.

그림 4. 열 두 삼신 할머니(12 Bà Mụ) ⓒdautramtienong.com
그림 4. 열 두 삼신 할머니(12 Bà Mụ) ⓒdautramtienong.com

이외에도 베트남에서는 새, 뱀, 악어와 같은 동물도 숭배하였다. 베트남어의 ‘일조이사삼어사상’은 첫째는 새요, 둘째는 뱀이요, 셋째는 물고기요, 넷째는 코끼리이다라는 의미로 이러한 동물 숭배 사항을 잘 보여주고 있다. 농업 문화 예술에서는 선과 용을 표상으로하는 동물들로 가득하다.

신화에 나오는 베트남의 시조는 홍방씨 경양왕인데, 여기서 홍방은 커다란 기러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베트남의 탄생 신화에서 어우꺼가 알을 낳아 건국한 것이 이해가 된다. 베트남인의 정감과 화해를 추구하는 삶의 철학은 사나운 악어를 농민을 보호하는 순한 용으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이유로 베트남의 지명에는 함롱, 탕롱, 하롱, 끄우롱, 롱몬과 같이 용(龍, Long)자를 활용한 지명이 많다. 악어가 많았던 베트남 남부 지역의 사람들은 예부터 악어가 용이 되어 승천한다고 믿었다.

그림 5. 하노이 탕롱 왕궁 ⓒvietnamdiscovery.com
그림 5. 하노이 탕롱 왕궁 ⓒvietnamdiscovery.com
그림 6. 쌀의 여신 ⓒtoploigiai.vn
그림 6. 쌀의 여신 ⓒtoploigiai.vn

농업문화의 베트남에서는 가장 숭배하는 식물은 벼였다. 베트남의 모든 종족은 벼의 신을 턴 루어(Thần Lúa, God of Rice), 혼 루어(Hồn Lúa, Rice Soul), 매 루어(Mẹ Lúa, Mother of Rice) 등의 형태로 숭배하는 신앙을 가졌다. 벼신에 이어 베트남인은 빈랑나무, 보리수나무, 뽕나무 등도 숭배하였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