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국내 뷰티 유튜버 1483명이 선택한 2023년 유망 뷰티 브랜드와 제품이 공개됐다.

뷰티&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Leferi, 대표 김소연)가 2022년 한 해 동안 뷰티 유튜버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을 조사해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드 2023(Korea YouTuber's Awards 2023)'을 개최하고 총 51개 부문에서 수상을 차지한 68개 제품을 6월 19일 발표했다.

2013년 설립한 레페리는 400여명의 뷰티&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를 보유한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으로, 기업 설립 이후부터 뷰티&패션 분야의 YouTube 크리에이터 육성 및 데뷔를 통해 전세계에 K-Beauty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드 2023'는 유튜브(YouTube)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 내의 모든 뷰티 유튜버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전수조사해 수상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하는 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어워드다. 한 해 동안 국내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많은 추천과 지지를 얻은 브랜드와 제품 중 부문별 리뷰 수 기준 상위 1%에 해당하는 브랜드 및 제품을 선정해 이들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드'를 주최한 '레페리'는 수상 브랜드 및 제품을 선발하기 위해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국내 모두 1483명의 뷰티 유튜버들이 게재한 뷰티 리뷰 콘텐츠 2만5070개를 100% 전수 조사했다. 조사 결과 총 4820개 브랜드 및 2만8141개 제품 리뷰를 도출했다. 이는 전년 대비 16% 이상 증가한 수치로 수상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중 51개 부문별 리뷰 수 기준 상위 1%에 오른 68개 제품을 최종 선발했다.

가장 많은 수상 제품을 배출한 브랜드는 기초에서 '넘버즈인', 색조에서 '에뛰드'다. 두 브랜드는 각각 5개의 수상 제품을 배출해 뷰티 유튜버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그 외 '잇츠스킨'은 총 3개 수상 제품을, '클리오', '투 쿨 포 스쿨', '데이지크', '에스트라', '메디큐브' 등의 브랜드가 각각 2개씩 수상 제품을 배출하며 뒤를 이었다.

가장 수상 경쟁이 치열했던 제품 카테고리는 '에센스/앰플/세럼' 카테고리로, 총 1,618개의 제품이 수상 경쟁을 펼쳤으며, '크림' 카테고리에서는 1,428개 제품이 수상 경쟁을 펼쳤다. '마스크팩' 983개 제품, '스킨/토너' 776개 제품, '스팟케어' 708개 제품으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스킨/토너', '에센스/앰플/세럼', '마스크팩', '크림', '스팟케어', '쿠션', '섀딩', '싱글섀도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립틴트', '뷰티디바이스' 등 12개 부문은 경쟁이 치열했던 만큼 각 부문 내에서 2개 이상의 제품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레페리 김소연 대표는 "이번 수상은 몇 년간 이어져온 뷰티 업계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도전과 연구를 끊임없이 지속해온 브랜드들이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라며 "시장에 끼치는 뷰티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커지는 만큼 뷰티 크리에이터들은 우수한 제품만을 선별해 채널에 소개하려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레페리도 유망한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가 크리에이터를 통해 세상에 더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고민을 소홀히 하지 않으며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