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KIET 북한 산업·기업 DB' 캡쳐 화면
산업연구원 ‘KIET 북한 산업·기업 DB' 캡쳐 화면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산업연구원(원장 주현)은 ‘KIET 북한 산업·기업 DB’를 오는 3월 2일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에게 공개한다.

주요 내용은 노동신문 등 북한의 공식매체의 분석을 통하여 현존하는 북한의 기업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노동신문 등에서 존재가 확인되는 기업을 도출하고, 이들을 업종별· 지역별로 분류했고, 각 기업의 현황(업종, 생산품, 설비)과 활동 내용을 DB화했다. 또 기업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산업현황 및 지역현황을 제공한다.

특수자료인 노동신문의 성격상 기사 원문은 서비스하지 않으며, 기사 요약을 비롯한 가공된 자료만 제공한다. 기사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어 기사 원문은 산업연구원 내부 및 비공개를 전제로 외부 관계자 및 전문가 등이 활용할 수 있다.

산업, 기업에 특화한 자료, 특히 1차 자료(노동신문 등)를 가공하여 정책담당자, 연구자, 남북협력 수요기업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통계포털로는 산업연구원의‘북한 산업·기업 DB’가 유일하다. 통일부에서도 북한정보포털을 운영하고 있지만 산업, 기업 정보는 개황 위주이며 최근 소식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통계포털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용자가 직접 검색조건을 지정하여 원하는 정보(북한의 산업별, 지역별, 기업별 생산·투자 동향, 보도빈도)를 조회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특히, 노동신문의 보도동향을 생산관련 보도, 투자관련 보도, 기타 보도로 나누어 연도별 보도동향 추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연도별 산업동향을 살펴보는데 활용할 수 있다.

DB 명칭은 ‘KIET 북한 산업·기업 DB’이다. URL은 http://nkindustry.kiet.re.kr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