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식품 등 소재화 지원…‘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 발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농림축산식품부가 2027년까지 국내시장 규모 10조 원, 수출 5조 원 및 세계적·거대 신생 기업(유니콘 기업) 15개 육성을 목표로 △산업화 촉진 △혁신기술 개발, 인력양성 △산업생태계 조성이라는 3대 추진전략을 담은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을 지난 2월 16일 발표했다.

그린바이오 산업은 농업생명자원에 생명공학기술 등을 적용, 농업 및 전·후방산업 전반에 대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산업으로서 주요 분야로 종자, 동물용 의약품, 미생물, 곤충, 천연물, 식품 소재 등을 포괄하며, 화석연료 기반 생산을 바이오 기반으로 대체하여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다.

세계 그린바이오 시장은 2020년 약 1조 200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6.7%의 빠른 성장세가 전망된다(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국내시장은 2020년 5.4조 원으로 세계시장 대비 0.3% 수준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그린바이오 산업화 촉진을 위해 6대 분야(종자, 미생물, 동물용의약품, 곤충, 천연물, 식품소재)를 추진한다. 가령 천연물 분야에서는 올해 천연물 소재 허브 1개소를 공모하고, 의약·화장품·식품 등 용도의 소재화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2023~2027년 천연물 소재 허브 구축에 ,300억원을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가칭)그린바이오산업 육성법을 제정하여 안정적인 정책 추진을 뒷받침하고, 국내·외 산업 통계를 일관성 있게 정비하여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