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서울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서울시가 올해 처음 개최한 ‘서울뷰티위크’가 10월 2일 막을 내렸다.

서울시는 세계 뷰티 축제 ‘2022 서울뷰티위크’를 지난 9월 30일(금)~10월 2일(일),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했다. 34일간 서울 전역에서 진행되는 ‘서울뷰티먼스’의 첫 번째 일정이다.

‘2022 서울뷰티위크’의 슬로건은 ‘나만의 아름다움을 피우다(Bloom Your Color)’로, 서울의 스타일뿐만 아니라 서울의 문화자산, 한류 등 다양한 매력을 즐기며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찾아간다는 주제를 담고 있다.

뷰티산업 글로벌 대기업과 유관기관이 함께 기획한 ‘서울뷰티위크’는 ‘산업의 낮’과 ‘축제의 밤’으로 구성된다. 낮 시간에는 서울 뷰티산업의 생태계를 활성화를 위한 산업 행사가 진행됐고, 오후 5시 이후부터는 DDP 일대에서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뷰티문화와 한류를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채워졌다.

DDP ‘아트홀 2관’과 ‘고객지원실’에서는 서울을 대표하는 뷰티 브랜드의 전시 및 체험할 수 있는 ‘뷰티인디엑스포’ 뷰티산업 전문가의 비법을 제공하는 ‘뷰티트렌드인사이트’,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대상 수출상담이 진행되는 ‘뷰티트레이드쇼’ 등으로 진행됐다.

‘뷰티인디엑스포’에서는 뷰티전문 상품관리자(MD,Merchandiser) 등 전문가를 통해 엄선된 서울의 유망 뷰티 브랜드 아제라바이오텍, 지니더바틀, 아이레시피 등 50개사가 소개됐다. 방문객은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인도 많았다. 화장품 샘플을 받으려는게 목적이다. 행사 진행이 미흡한 점도 나타났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 기업의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중계되는 공간에 비해 부스 설비 수준은 떨어지는 것 같고, 행사 준비나 소통 과정도 미흡했다”고 말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뷰티트렌드인사이트’에서는 ‘스마트, 디지털, 에코’ 3가지의 대주제를 기반으로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대기업·협단체·학계 등 전문가들의 분야별 통찰과 현장에서 쌓은 비결을 공유했다. 세미나장에는 50~100여명이 참석했다. 2일 밤 12시 현재 조회수는 1000회를 기록했고, 댓글은 0개였다. ‘뷰티트렌드인사이트’는 서울시 공식 SNS채널(https://youtu.be/HoHWBS3yH2g)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또 B2B 세미나를 주말에 개최하고, 연사는 협력기관인 클리오, 한국콜마, 로레알코리아, 현대백화점, 화해 관계자 중심으로만 구성되었다는 점도 아쉬웠다. 연사 11명 가운데 7명이 협력기관인 5개 기업의 임직원이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뷰티트레이드쇼’에는 중국·동남아 등 주요 수출국가의 해외 구매자(바이어) 300개사가 참여했다. 서울의 200개 유망기업을 연계해 기업들은 현장 수출상담을 통해 해외 판로를 확보했다.

10월 2일(일)에는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해 5개 대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밋업(설명회) 피칭대회’와 만 18세 이하 메이크업 꿈나무 선발대회인 ‘영뷰티콘테스트’가 열렸다.

앞서 서울뷰티위크의 개막 첫날인 9월 30일(금)에는 뷰티·패션 트렌드 확산지이자 서울의 대표 브랜드 체험공간 ‘B the B’ 개관식도 함께 진행됐다. ‘B the B’는 ‘Be the Beautiful’을 뜻하는 공간 브랜드로,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경험을 통해 스스로 아름다운 사람인 것을 발견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B the B’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방문하고 휴식하며, 서울의 유망 브랜드와 뷰티·패션 문화를 자연스레 접할 수 있는 ‘체험형 매장’으로, DDP 디자인장터에 조성되었다. ‘B the B’는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뷰티·테크’, △‘커뮤니케이션’ 4개의 라운지로 구성되어, 유망 뷰티·패션 브랜드의 시즌별 기획전, 뷰티테크를 통한 피부진단 및 맞춤형 전시제품 추천, 뷰티 창작활동가(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시민참여 행사 등 다양한 뷰티 콘텐츠로 운영될 예정이다. 9월 30일 개관 이후 일정 기간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여 모든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서울시

‘뷰티밤!트렌드밤!’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지며, 1부에서는 정샘물, 서수경, 요니P, 민스코 등 K뷰티를 대표하는 메이크업아티스트와 스타일리스트, 뷰티 영향력자(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관객소통형 ‘트렌드 토크 콘서트’와 ‘브랜드 메이크업쇼’를 진행했다.

이외에도 서울뷰티위크 한정 ‘뷰티박스’ 제공 참여 기획행사, 로레알 화장품 공병 새활용(업사이클링) 아트워크 전시, 서울뷰티 관광코스 안내, 서울뷰티먼스 연계 콘텐츠 등이 진행됐다. 행사에 대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https://seoulbeautyweek.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