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달라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코로나19로 달라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션’ 인사이트전략팀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1』 발간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소비자들의 생활양식과 그 변화의 추이에 대한 인사이트를 16가지 키워드로 분석했다.

글로벌 광고마케팅 회사 ‘이노션(INNOCEAN)’의 인사이트전략팀에서 근무하는 9인의 컨설턴트가 내놓았다. 앞서 팀 출간 저서로 『2020 팔리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있다. 이노션 인사이트전략팀은 클라이언트 브랜드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브랜드 방향성과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하는 전략 컨설팅을 주업무로 한다. 또한 사회문화적 환경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 양상 및 그 원인을 꾸준히 연구함으로써 마케팅 전략 실행에서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다. 이들은 그저 변화하는 현상의 나열이 아닌 변화의 원인과 그 변화가 궁극적으로 가져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시사점과 활용 가치에 주안점을 둔다. 가령, ‘추천 알고리즘 피하는 방법’이나 ‘추천 알고리즘을 역이용하는 방법’처럼 ‘필터 버블(Filter Bubble)의 부작용에서 벗어나는 방법도 알려준다.

나아가 코로나19를 겪으며 여러 사회적 원인이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바꿨고, 앞으로의 마케팅 활동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불안과 공포가 바꾼 비즈니스 및 마케팅 현장에서 글로벌 브랜드들이 어떻게 소비자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려고 하는지를 살펴보면서 현장에서 쓸 수 있는 마케팅 인사이트도 짚어본다. SK-Ⅱ가 뉴질랜드 인공지능 기술 업체인 소울머신스와 개발한 브랜드 아바타 유미(YUMI)나 인플루언서, 브랜드 액티비즘에 관한 설명도 흥미롭다.

이 책은 크게 △일상 △놀이 △세상 △마케팅 파트로 나눠져 있다. 첫째 파트 ‘일상’에서는 디지털화 시대에 자기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만 하는 이유를 소개한 ‘전지적 자기 관리’, 귀찮게 느껴질 수 있는 추천 알고리즘을 피하는 방법뿐 아니라 알고리즘을 현명하게 역이용하여 소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비욘드 알고리즘’, 자신만의 뚜렷한 주관을 유지한 채 남을 선택적으로 따라 하며 소비하는 ‘스마트 카피캣’, 호텔에서만 받던 다양한 서비스를 아파트에서도 받을 수 있는 등 집안일의 아웃소싱과 관련된 ‘홈시어지 서비스’를 다룬다.

둘째 파트 ‘놀이’에서는 시간 여행을 연상시키면서 콘텐츠의 흥행 패러다임을 뒤흔들어놓은 ‘소환 놀이’, 새로운 자아와 세계관이 탄생하는 ‘부캐의 세계’, 유튜브를 필두로 기존 콘텐츠의 지각이 변동하는 ‘서브 콘텐츠 전성시대’, 이동 수단에서 놀이 플랫폼으로 탈바꿈한 ‘슬기로운 자동차 생활’을 이야기한다.

셋째 파트 ‘세상’에서는 더이상 잠재 고객이 아닌 현재의 소비자로 변모하고 있는 ‘21세기의 아이들’, 쿠팡, 배달의 민족처럼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점점 입지가 강화되는 ‘긱 소사이어티’, 불안정한 고용 시대에 맞서 재테크와 투자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현상을 다룬 ‘동학개미운동’, 기업이 주도하는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점차 두각을 드러내는 인플루언서 같은 개인들의 무서운 확장세를 짚은 ‘디지털 보부상’을 소개한다.

넷째 파트 ‘마케팅’에서는 콘텐츠 시청을 방해하는 애물단지 같던 광고가 이제는 각광받는 콘텐츠로 변모한 사연을 담은 ‘포스트 뒷광고’,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소셜 마케팅의 새로운 주류 트렌드로 떠오른 ‘브랜드 아바타’, 코로나19라는 변수 앞에 새로운 행보를 보이며 위기 속에서도 사랑을 받는 ‘모두의 럭셔리’, 상품과 서비스 제공자 역할을 넘어 사회 이슈에 대해 하나의 인격체처럼 목소리를 내는 현상인 ‘브랜드 액티비즘’을 살핀다.

‘스페셜 리포트’도 흥미를 끈다. 이노션은 2020년 ‘INNOCEAN COOL BRAND INDEX’를 개발했다. 소비자 행동과 브랜드에 대한 태도, 마케팅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존 방식으로 분석한 지수들에 의존한다는 비판적 시선에서 나온 결과물이다. 브랜드의 ‘쿨’함에 따라 그 브랜드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과 태도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를 기반으로, 과연 어떤 브랜드가 쿨한지, 사람들이 생각하는 쿨함의 기준 등 ‘쿨함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아본다. 이노션은 지속적으로 ‘쿨’ 브랜드의 변화상을 분석하고 발표할 예정이다.

[김나연 이상길 류현준 권정주 이현명 이지희 전준석 이지원 정하윤 지음, 싱긋, 320쪽, 1만8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