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중소벤처기업부와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는 국내 최초로 헴프(HEMP)의 산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실증을 4월 30일(금)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전국 최대의 산업용 대마 헴프(HEMP) 주산지인 경상북도는 2020년 7월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어 실증착수를 위한 사전준비와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우량품종 선발을 위한 선행연구 등 재배방법 연구에 집중해 왔다.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는 안동시 임하면, 풍산읍일대 등 6개 구역 총 391,760.1㎡ 규모로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한국콜마㈜, ㈜유한건강생활, 교촌에프앤비㈜ 등 20개 기관 및 기업이 사업자다. 지정기간은 2020년 12월 1일부터 2022년 11월 30일까지 2년이며, 총 예산은 390억원(국비 232억, 지방비 122억, 민자 36억)이다.

이번 실증사업은 안전성을 담보하면서 헴프(HEMP)의 산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산업용 헴프(HEMP) 재배 △원료의약품 제조와 수출 △산업용 헴프(HEMP) 관리 실증의 3개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헴프(HEMP) 재배와 관리 실증 2개 사업을 시작으로, 재배된 헴프(HEMP)를 활용해 올해 하반기 제조와 수출 실증에 들어간다.

그 간 헴프(HEMP)는 마약으로 분류돼 있어 엄격한 관리 아래 허가받은 자에 한해 농업용, 학술연구용 등 일부 분야에서만 허용돼 산업용으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뇌전증 증상 완화와 항염증, 통증 완화 작용에 효과가 있는 헴프(HEMP)에 함유된 씨비디(CBD, cannabidiol)를 산업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나,

본격적인 상용화에 들어간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선진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마약류 관리법’상 헴프(HEMP)의 산업용 활용을 허용하고 있지 않아 원료의약품 등의 개발과 제품화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마약류 관리법’에서는 섬유 또는 종자 채취 목적 외 산업용 목적 대마재배자 허가를 불가하고 있다. 또 산업화 목적 대마의 취급(재배, 소지, 소유, 수수, 운반, 보관 등)도 금지사항이다.

이에 경상북도 ‘산업용 헴프(HEMP) 특구’는 이 같은 현장의 애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특례를 부여받아 농업 관점의 재배 중심 산업에서 고부가가치 바이오 소재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산업화 재배방법 선행연구, 스마트팜 조성 등의 기반을 마련하고 헴프(HEMP) 재배부터 관리까지 당초 계획했던 일정에 맞춰 분야별 실증에 들어간다.

이번 특례에 따라 ① CBD추출 목적 대마(헴프)재배 허용, ② 재배한 헴프의 잎 또는 미수정 암꽃을 폐기 대상에서 제외 허용, ③ CBD활용 원료의약품 및 의료목적 제품 제조‧매매‧수출 허용, ④ 재배부터 수출까지 전과정의 품질 및 안전관리를 위한 헴프 소지‧운반‧보관‧관리 행위 허용을 진행한다.

이번 헴프(HEMP) 산업화 실증을 정상 추진함으로써 헴프(HEMP) 유래 씨비디(CBD) 산업화를 위한 안전성과 상업성 검증으로 연관산업 활성화를 앞당기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실증은 헴프(HEMP)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공존하는 사업으로 무엇보다 안전 관리대책이 헴프 특구사업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된다.

중기부와 경상북도는 마약류로 분류되는 헴프(HEMP)를 대상으로 실증하는 만큼 부대조건 이행, 책임보험 가입, 이용자 고지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현장점검과 안전교육 실시 등을 통한 실증 전 과정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이며,

헴프(HEMP) 산업화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유통시스템을 구축해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한 인수인계와 폐기 등 신고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고 모든 참여기관이 동일한 이력정보에 대해 상호 간 교차검증을 할 계획이다.

또한 헴프(HEMP) 산업화 전 과정의 안전검증과 안전확보 관리 자문을 위해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대구식품의약품안전청, 경북지방경찰청, 안동시, 관련 전문가 등으로 안전점검위원회를 구성해 헴프(HEMP) 안전관리 가이드 라인을 수립했고, 실증 착수에 따라 분야별 안전사항에 대해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은 ‘한국형 헴프(HEMP) 산업화’에 걸림돌이 됐던 규제 완화를 위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규제 완화로 이어진다면 국내 씨비디(CBD)를 활용한 원료 의약품 산업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기부 김희천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는 한국형 헴프(HEMP) 산업화 체계 구축으로 전통 산업을 재해석해 농업 자원을 산업 자원화하는 사업”이라며, “헴프(HEMP)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안전관리가 매우 중요한 만큼 블록체인 기반의 전 주기 이력 관리와 정기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사후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증사업 개념도
실증사업 개념도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