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DATA를 활용한 K-뷰티 경영학』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책 이름 그대로 ‘빅 데이터(BIG DATA)’를 활용해 K-뷰티를 경영하는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K-뷰티’는 코스메틱(cosmetic) 분야 보다 미용 분야에 가깝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미용실(hair salons)’이다.

저자들은 이범식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뷰티건강디자인학과 교수, 김은주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뷰티건강디자인학과 학과장, 전소현 신구대학교 뷰티케어과 교수, 이상범 '이상범 바버샵' 대표다.

대표 저자인 이범식 교수는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4차 산업의 속성이라고도 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통해 보다 명확하고 실질적인 자료 도출을 통해 정확한 인살롱 마케팅과 한국을 넘어선 K-뷰티의 영향력을 바로 알자는 취지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러면서 내 상황과 내 미용실 로케이션 특성에 맞는 마케팅을 계획하고 나를 찾아주는 고객을 바로 알자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라고 말한다. 즉, 성공한 소수 미용실 오너들의 경험과 노하우에만 의존하지 말자는 조언이다. “지역과 각자의 미용실 로케이션 구성, 자본의 규모도 다른데 오로지 소수의 이른바 상위 1% 오너들을 동경”했다는 자기 반성인 것이다.

이 책에선 제1장 ‘빅데이터’, 제2장 ‘K-뷰티’로 나눠 모두 23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빅데이터의 개념부터 설명하면서 뷰티 살롱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 분석 툴을 제공한다. AI 시대에 따른 빅데이터 트렌드 접근법도 이야기하고 있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사례도 담겼다. ‘쉬어가는 페이지’ 코너에서는 ‘이너뷰티(INNER BEAUTY)의 중요성 헤디 라마’ 등 여러 인물과 읽을거리를 들려준다. 코스메틱 마케팅, 비즈니스 전략과 에스테틱숍의 경영 전략도 다룬다. 뷰티 살롱 접객 서비스와 에티켓도 설명한다. 이뿐 아니라 △빅데이터와 날씨 마케팅 △고객 분류와 VVIP 마케팅 창출 전략 △실질 구매력 평가 △선불 정액권 멤버십 티켓팅 등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사례가 들어있다.

[이범식, 김은주, 전소현, 이상범 지음/구민사/356쪽/2만1000원]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