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향이 주는 매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향기학의 입문서. 박찬익 대구한의대 아로마약리학전공 주임 교수가 실생활에서 필요한 향기 상식을 전한다. 박 교수는 향기를 다루는 학문을 최초로 4년제 대학 전공과정으로 개설하고, 향기가 알츠하이머 치매, 스트레스, 염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10여년간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책연구소 및 국립대 병원과 ‘사이프러스 에센셜 복합 오일 no.8’이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에게 미치는영향에 대한 임상 연구를 수행했고, 이를 통해 확인된 향기의 효능을 치매 예방과 치료에 적용하기 위해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박 교수는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기존의 이론을 제시하고 새롭게 해석하는 시도도 있지만 핵심적인 향기의 내용과 효능에 대해서는 직접 실험한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기를 실생활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과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향기치유 콘서트』는 향기의 정의 및 향 제품들의 소개를 시작으로 △생명, 향기를 만나다 △‘기억’이라는 뇌의 향연 △치매예방접종 숲속 향기 △숲속 향기의 은혜로움 △건강하게 나이듦의 핵심은 후각 기능 유지 △피해야할 후각 자극 △40대부터는 조향사가 되자 등 모두 8부로 구성됐다.

문제일 DGIST 뇌·인지과학과 교수(후각융합연구센터 센터장)는 추천사에서 “이 책을 통해 후각이 다른 감각과 달리 추억과 감성에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감각임을 다시 상기하게 되었고, 후각에 대한 기존 지식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고 추천한다.

[박찬익 지음/조윤커뮤니케이션/204쪽/1만9800원]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