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협회·아모레퍼시픽·LG생활건강·애경산업·로레알코리아 등 참여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에 참가한 기업과 단체들의 지지 선언 사진 ⓒ대한화장품협회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에 참가한 기업과 단체들의 지지 선언 사진 ⓒ대한화장품협회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업계가 화장품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실현에 나섰다.

대한화장품협회(회장 서경배)와 로레알코리아,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LG생활건강은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를 지난 27일 선언했다. 이번 선언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방식을 통해 진행됐다.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기업은 ‘Beautiful us, Beautiful earth’ 슬로건을 토대로 2030년까지 4대 중점목표 △‘재활용 어려운 제품 100% 제거(RECYCLE) △석유기반 플라스틱 사용 30% 감소(REDUCE) △리필 활성화(REUSE) △판매한 용기의 자체회수(REVERSE COLLECT) 달성을 위해 10대 액션플랜을 실행한다.

이니셔티브에 함께하는 서울YWCA,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자원순환사회연대(가나다순)는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화장품업계의 이니셔티브 선언을 응원한다고 밝히고, 향후 이니셔티브 성과관리, 방향성 논의 등 이니셔티브 시행과정에 적극 참여해 화장품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언과 성과 모니터링을 실시해나갈 계획이다.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문 ⓒ대한화장품협회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문 ⓒ대한화장품협회

이번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는 이번 선언을 시작으로 이니셔티브 성과관리를 위해 △매년 이니셔티브 관련 행사 개최(우수사례 발표 및 우수기업 수상, 연차목표 수립해 달성률 외부 공개) △연간 보고서 발간(이해관계자 등 다양한 채널에 성과 외부 공개) 등을 진행한다.

특히 시행방안 논의를 위해 화장품업계, 시민단체, 정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이해관계자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매년 수행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협의체에서 화장품업계는 이니셔티브 목표 달성, 성과제출, 목표달성방안 제시를, 정부는 제도개선지원, 대국민홍보를, 시민사회단체는 이니셔티브 성과 점검, 성과달성을 위한 방향성 제안, 국민참여홍보를, 유관기관은 제도개선방안 제시, 목표달성방안 제안을 각각 맡는다.

대한화장품협회 서경배 회장은 “이번 선언은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 절감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업계의 고민이 결집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한화장품협회는 앞으로 더 많은 화장품 기업이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원순환에 대한 노력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독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안세홍 아모레퍼시픽 대표는 “아모레퍼시픽은 2030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참여하겠다. 특히 불필요한 플라스틱의 소비를 줄이고 재활용과 재사용이 쉽도록 하는 Less Plastic 전략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겠다”고 했다.

차석용 LG생활건강 대표는 “LG생활건강은 의미있는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에 적극 동참하여 포장재를 줄이고 지속가능한 순환경제가 되도록 ZERO 플라스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로레알코리아 크리스티앙 마르코스 대표는 “로레알은 글로벌 뷰티 업계의 리더로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2030 지속가능경영 목표인 ‘미래를 위한 로레알’을 발표한 바 있다. 같은 맥락에서 국내 화장품 업계와 뜻을 모아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로레알은 자원이 한정적인 지구의 한계를 존중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에 관한 당사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 4대 중점목표·10대 액션플랜 및 중장기 로드맵  ⓒ대한화장품협회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 4대 중점목표·10대 액션플랜 및 중장기 로드맵 ⓒ대한화장품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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