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약용소재은행 구축 체계도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약용소재은행 구축 체계도 ⓒ국립산림과학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바이오산업의 선제적 대응과 우리나라 약용자원의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림약용소재은행을 구축하고 있다고 11월 5일 밝혔다.

약용소재은행은 저온저장시설(-18℃, ±4℃), 표본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자생 약용식물을 대상으로 지역별·개체별·군락별·부위별 추출물부터 확증표본, 종자까지 통합적으로 수집·보존·관리하여 대량생산 연구 및 약용소재의 산업화를 지원한다.

현재까지 자생 약용식물 느릅나무, 상동나무, 독활, 소태나무, 지리강활, 산수국, 댕댕이나무, 사철쑥, 어수리 등 약용소재 30종, 종자 132종을 확보했으며, 2030년까지 400종 4,000점을 구축하여 약용자원 소재 분야에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약용자원 식물은 총 1504종류, 자생산림약용식물은 총 1013종류로 이중 활발히 연구개발 중인 약용소재 식물은 약 10% 정도인 100∼150종 정도이다.

약용소재은행은 미연구된 약용자원의 기능성 평가 및 고부가가치 약용자원 창출을 위한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며, 국산 약용자원의 활용도를 증진해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 기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