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페리 데이터 연구소, 8월 국내 뷰티 유튜버 478명의 1306개 콘텐츠 전수조사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국내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대표 최인석)산하 뷰티 데이터 연구소가 2020년 8월 유튜브 뷰티 크리에이터의 여론을 조사한 뷰티 인덱스 지표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를 14일 발표했다.

코로나19 이슈가 다시 불거진 8월, 뷰티 유튜브 상에도 '마스크 메이크업' 트렌드가 이어지며 제품 추천 순위가 변화를 보였다. 더불어 긴 장마와 연 이은 태풍으로 습한 외부 환경은 트러블 케어에 효과적인 스킨 케어 제품과 밀착력과 지속력이 높은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추천이 이어졌다.

특히, 마스크 메이크업이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잡으면서 메이크업 제품을 고르는 기준도 변하고 있다. 스킨과 립 메이크업 제품에 있어서는 마스크에 묻어남이 적은 가벼우면서도 보송하고 매트한 질감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반면, 마스크 메이크업의 포인트 역할을 하는 아이 메이크업은 ‘강력한 지속력’이 제품 선택의 최우선순위로 확고하게 자리 잡은 모습을 보였다.

외부환경으로 민감해진 피부를 위한 스킨 제품 인기

스킨케어 부문 최고의 제품으로 ‘넘버즈인 숫자세럼’이 323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헤이네이처 어성초 스킨 2세대(319점) △3위 더마토리 하이포알러제닉 시카 레스큐 거즈 패드(262점) △4위 에스티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싱크로나이즈드 리커버리 콤플렉스(261점) △5위 키엘 칼렌듈라 허벌 엑스트렉트 토너(260점) 순으로 이어졌다. 순위에 오른 제품 대다수가 어성초, 시카 성분 등 트러블 케어와 피부 진정 효과에 탁월한 유효성분을 함유한 제품들로 민감해진 피부를 위한 상품들로 구성되는 특징을 나타냈다. 상세 품목별로는 △넘버즈인(numbuz:n) 크림 △아비브(Abib) 약산성 pH 시트 마스크 △아비브(Abib) 스팟케어 어성초 패드가 각 부문 1위에 오르며 최고의 제품으로 꼽혔다. 특히 아비브 제품이 주요 부문에서 상위권을 모두 휩쓸어 진정 케어의 신흥강자로 올라섰다.

 

마스크 메이크업, 가볍지만 강하게

페이스 메이크업 부문 전체 순위에서는 블러셔 제품들의 상승세가 이어졌다. 1위는 페리페라 잉크 브이 쉐딩이 886점의 높은 점수를 얻으며 3개월 연속 1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2위 크리니크 치크 팝(621점), △3위 레어카인드 미니앨범 투고 쉐딩(608점), △4위 투쿨포스쿨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쉐이딩(595점), △5위 롬앤 베러댄치크(574점) 순으로 이어졌다. 주요 품목별로는 △라네즈 네오쿠션, △헤라 블랙 파운데이션, △메이크 업 포 에버 UHD 파운데이션이 각 제품 부문 1위에 올랐다. 특히 라네즈 네오쿠션은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쿠션`을 콘셉트로 출시 한달 만에 4만개가 판매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틴트 제품들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이는 묻어남이 적고 밀착력과 지속력이 강한 립 제품 선호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로 파악된다. 1위는 ‘레어카인드 오버스머지 립 틴트’가 677점으로 최고의 제품으로 꼽혔다. ‘립스코’라는 애칭을 가질만큼 립 제품 리뷰에 뛰어난 뷰티 크리에이터 민스코의 강력한 추천을 얻은 제품이다. 이어 △2위 맥 립스틱(618점) △3위 에뛰드 글라스 루즈 틴트(518점) △4위 롬앤 제로 매트 립스틱(498점) △5위 3CE 소프트 매트 립스틱(440점)가 BEST 5에 이름을 올렸다. 3위에 오른 ‘에뛰드 글라스 루즈 틴트’는 7월 말 론칭 했음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상위권에 랭크되며 제품력을 입증했다.

아이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순위에 큰 변동 없이 지난달과 유사한 흐름을 이어갔다. 1위는 ‘클리오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 펜슬’(728점)이 4달 연속 1위에 올랐다. 클리오는 아이 메이크업 상세 품목 중 ‘샤프 쏘 심플 워터프루프 펜슬 라이너’와 ‘킬 래쉬 수퍼프루프 마스카라’가 각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아이 메이크업 제품 최강자로 입지를 굳혔다. 이어 △2위 페리페라 잉크 카라(584점) △3위 에뛰드하우스 룩 앳 마이 아이즈(572점) △4위 롬앤 베러댄아이즈(561점) △5위 토니모리 더 쇼킹 카라(447점) 순으로 이어졌다.

이번 조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인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2019년 8월 1일~8월 31일 한 달간 국내 뷰티 유튜버 478명의 총 1306개의 뷰티 콘텐츠를 연구원들이 100% 전수조사방식으로 직접 시청/분석하여 산출했다. 레페리 데이터는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는 유튜브 내 인기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 순위를 알 수 있는 정확한 지표로 꼽히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