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년 전 전남 구례군 계척(桂尺)마을에 심어

구례군 산수유 시목(始木)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구례군 산수유 시목(始木)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수목원관리원 소속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종자영구저장시설인 ‘시드볼트(Seed Vault)’에 전남 구례군 산동면 계척(桂尺)마을 산수유 시목(始木) 종자를 영구 저장했다고 지난 4월 6일 밝혔다.

구례군 산수유 시목은 1000년 전 중국 산둥성(山東省)에서 시집 온 여인이 가져와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심었다는 산수유로, 구례군 산수유의 시조라고 하여 시목(始木)이라 부른다.

이번 종자 저장은 구례군을 대표하는 산수유 유전자원과 한반도 내 노거수 종자를 보존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깊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과 구례야생화연구소는 지난 2019년부터 지리산 야생화 종자 보존의 일환으로 업무협약을 체결, 종자 보존을 진행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는 기후변화로 생존을 위협받고 있는 국내·외 야생식물을 보전하기 위해 만들어진 세계 유일의 지하터널형 야생식물종자 영구 저장시설로, 연중 항온 항습(영하 20℃, 상대습도 40% 이하)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전 세계 국가 및 기관에서 위탁받은 종자를 무상으로 영구 보존하며, 총 200만 점 이상의 종자를 보존할 수 있다.

구례군 산수유 시목(始木) 종자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구례군 산수유 시목(始木) 종자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