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K-뷰티, 해외시장이 답이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글로벌 화장품 유통·마케팅 시장에서 몸으로 뛰는 전문가들이 쓴 책. 그들은 직접 경험한 비즈니스 사례를 바탕으로 살아 움직이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만큼 흥미로운 경험담과 체크할 사항이 가득 담겨 있다. 화장품 유통 분야에서 찾기 힘든 ‘단행본’이다.

이 책에 소개된 국가와 필자는 △필리핀(에릭슨 강 connectier influencer marketing ph 대표) △베트남(신덕화 비엣메이트 대표) △싱가포르(박웅 커넥티어 대표) △일본(토니 하워드 자트인사이트 이사) △러시아(유남수 두리화장품 글로벌사업본부장) △동유럽국가(이현기 하예진 해외영업팀장) △중국·홍콩(최성욱 beauty M 이사)으로 7개국에 대한 분석을 전문가 한 명씩 맡았다. 일본편을 맡은 토니 하워드 자트인사이트(SAAT insight) 이사는 더케이뷰티사이언스(www.thekbs.co.kr) 2019년 3월호 인터뷰에서 일본 시장 진출 전략을 설명한 바 있다.

이 책의 프롤로그 제목은 강렬했다. ‘사장님 그렇게 하시면 100% 망합니다’인데, “화장품사업은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업業이 아니다. 타사 제품을 쓰던 고객을 바꿔치기 하는 것”이라면서 “K-뷰티 관계자들이 준비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너무 많다”고 대표 저자인 에릭슨 강은 꼬집었다. 이어 그는 “글로벌 마켓은 전혀 어려운 시장이 아니다. 화장품 글로벌 특정 마켓에 맞게 타깃팅한다면 중국 시장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 비법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마케팅’이었다. 에릭슨 강은 “이제 K-뷰티에서 ‘SNS 마케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이유는 간단하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더는 화장품이 팔리지 않기 때문이다”라면서 “‘목숨걸고 SNS를 하라!’ 스타트업일수록, 규모가 작은 곳일수록, 꿈이 큰 곳일수록, SNS 말고는 답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의 견해에 모두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가 주장하는 ‘팩트’를 음미해 보고, 실천할 만하다.

이 책은 △프롤로그 △PART 1. ‘K-뷰티 글로벌 진출, 이 정도는 알고 시작하자’ △PART 2. ‘국가별 뷰티 시장의 특징과 진출 노하우’ △PART 3. ‘해외시장에서 SNS마케팅으로 세일즈하기’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한국 화장품 시장을 사드(THAA,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전과 후로 나누어 살펴본 뒤, K-뷰티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했다. 특히 K-뷰티의 현재를 △중국발 호재라는 K-뷰티의 호황기가 남긴 높은 기술력과 상품력 △고육지책으로 만들어진 해외 진출에 대한 높은 의지 △H&B스토어를 중심으로 한 국내 화장품 시장의 개편을 꼽고 있다. 그리고 K-뷰티의 세계화가 더 빠르고 강도 높게 진행될것으로 저자들은 예상했다. 이어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마케팅 여력이 10이 있다면 9를 핸드폰에서 노출되는 매체에 쏟아부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좋은 화장품을 만들면 판매는 어떻게든 될 것’이라는 망상은 접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PART 2에서는 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 일본, 러시아, 동유럽국가, 중국·홍콩 순으로 국가별 뷰티 시장의 특징과 노하우를 소개한다. 현지 시장의 특징, 시장 조사를 할 때 주의점, 현지 벤더를 섭외하는 방법, 사업 진행시 문화적 차이도 꼼꼼하게 알려준다. 저자들은 공통으로 △지역에 맞춤한 브랜드를 개발하라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발로 뛰어라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SNS 마케팅이 필요하며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등 3가지를 꼽았다.

PART 3에서는 인플루언서 플랫폼 뮤리를 설립한 김선진 대표가 SNS마케팅 방법을 소개했다.

에필로그도 흥미롭다. “‘하고 싶다는 열망만으로는 브랜드를 차리지 말라’는 것이다. 이미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진 브랜드만 2만5000개로 시장은 포화상태다. 치밀한 계획과 전략이 필요하고 그렇게 해도 간신히 살아남는 수준에 멈출 수 있다. … ‘오늘을 열심히 살고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라’.”

이 책 한 권은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는 K-뷰티 기업들의 ‘수업료’를 크게 줄여주지 싶다.

[에릭슨 강 외 7인 지음/북마크/256쪽/1만8000원]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