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 커뮤니케이션 하랄드 쉴래터(Harald Schlatter) 박사

P&G 커뮤니케이션 하랄드 쉴래터(Harald Schlatter) 박사
P&G 커뮤니케이션 하랄드 쉴래터(Harald Schlatter) 박사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P&G(Procter & Gamble)가 오는 2023년까지 전 세계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를 위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SI; Humane Society International)의 #비크루얼티-프리(#Be Cruelty-Free) 캠페인과 파트너십(Partnership)을 최근 맺었다. 2012년 시작된 #비크루얼티-프리는 유럽연합을 시작으로 전세계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를 위한 캠페인이다. 이번 P&G와의 파트너십은 동물을 사용하지 않는 대체시험에 대한 교육과 소비자를 위한 안전성 평가에 있어 비동물시험법의 개발 및 확산을 포함한다.

P&G와 HSI는 비동물시험법의 개발과 도입을 위해 20여년 이상 협력해 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두 기관은 서로의 강점을 함께 모아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가 이루어지지 않은 국가의 정부가 대체시험법을 받아들이고 많은 기업들이 동물실험 금지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P&G 커뮤니케이션의 동물복지를 담당하는 하랄드 쉴래터 박사에게 P&G와 HSI의 비크루얼티-프리 캠페인 활동을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서보라미 한국정책국장이 이번 인터뷰를 성사시키는데 도와주었다.

 

Q. P&G가 크루얼티-프리(Cruelty-free)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는.

A. P&G는 동물실험을 끝내는 것이 옳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또 크루얼티-프리 브랜드와 제품 개발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결국 21세기가 요구하는 현대과학의 방향과 부합하다고 봅니다.

 

Q. P&G는 지난 40여 년간 동물실험 대체연구를 위해 4억2000만 달러 (한화 약 4700억원)를 투자했는데.

A. P&G가 중점을 두고 투자한 부분은 동물시험 대체방법 개발과 이 대체방법에 대한 국제적 규제기관의 승인과정입니다. 과학적 검증 또한 공유했지요. 예를 들어, 동물시험 대체방법의 연구개발이나 적용에 대한 과학적인 논문을 1000여 편 이상 발표해왔습니다. 이외에도 10회 개최된 세계동물실험대체법학회(World Congress Alternative and Animal Use in the Life Science)의 최고 후원자로 활동해왔어요. 이 학회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규모가 크며 관련 분야를 선도하는 학계, 산업, NGOs 그리고 규제기관의 1000여명의 전문가들이 모입니다. 이 전문가들이 동물실험 대체방법에 대해 과학적으로 기여하고 있지요. P&G와 미국동물보호단체(The Humane Society of the United States)는 웹사이트(http://alttox.org/)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Q. P&G는 최소 25가지 크루얼티-프리 시험법 연구를 선도하거나 공동연구에 참여했지요?

A. 대표적인 연구는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인 ‘DPRA(Direct Peptide Reactivity Assay)’를 처음으로 인정받은 사례입니다. P&G 연구원들이 연구해 세계 주요 당국이 받아들인 첫 번째 성과였습니다. DPRA는 동물 실험에 대한 대안으로 2014년 1월 ‘대체수단 확인 EU 실험 기구(EURL ECVAM; European Union Reference Laboratory for the Validation of Alternative Methods)’의 과학 자문위원회로부터 공식적인 승인을 받기도 했습니다. P&G의 프랭크 겔버릭(Frank Gerberick) 박사가 1980년대 말부터 대체연구를 시작해 DPRA 아이디어를 고안해냈지요. 그 공로로 그는 ‘윌리엄&엘리너 케이브 어워드(William and Eleanor Cave Award)’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면역학, 피부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 시험관 내 복잡한 생물학적 과정 모델링 등의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으로 동물시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과학적 툴 개발과 동시에 소비자 안전성 또한 개선시켰습니다. 이러한 피부 민감도 시험 이외에도 P&G 연구원들은 동물 대체 방법의 획기적인 연구로 권위 있는 동물복지 어워드에서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Q. 크루얼티 시험이 기업 입장에서 경제적인 이익이 있나요?

A. P&G의 동물 대체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여정은 40여 년 전부터 시작되었는데요. 현재 크루얼티-프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요구의 증가가 맞물림에 따라 우리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어 이에 따른 이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Q. 소비자 안전 이외에 소비자가 갖는 이익은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A. 우선 P&G가 사용하는 대체 시험법들은 종래의 동물실험보다 효과적이거나 훨씬 더 정확합니다. 특히, 동물시험대체법 중 일부는 동물실험에 드는 비용보다 훨씬 저렴하고 신속하다는 것이지요. 결국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소비자에게도 경제적인 이익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Q. P&G와 HSI의 캠페인은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A. HSI 웹사이트(http://alttox.org/)에 언급된 바와 같이, 우리는 안전을 연구하는 과학자(Safety scientist)들, 규제 전문가들 그리고 각 국가의 다음 세대를 위한 동물 대체시험에 대한 교육 확대에 더 많이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아직 동물대체시험이 뿌리내리지 못한 주요 시장에서도 동물실험 금지를 정착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입니다.

 

Q.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P&G는 40여 년 전부터 크루얼티-프리를 위한 노력을 이어왔어요. 그리고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산업 전반에 걸쳐 규제기관들을 이면에서 설득하는데 노력했지요. 우리의 사명은 동물 대체시험 개발과 규제기관의 승인을 받아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는 성과를 이뤄냈지요. 따라서 지금이야말로 크루얼티-프리는 더 중요한 주제로서 보일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우리가 #비크루얼티-프리 캠페인에 참여하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첫번째 예로는 동물애호단체(PETA;People for the Ethical Treatment of Animals)가 ‘크루얼티-프리’로 인증한 첫 번째 글로벌 헤어케어 브랜드인 ‘허벌 에센스(Herbal Essences)’가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앞으로도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모든 소비자 제품에 대한 동물실험이 전 세계적으로 종료할 때까지.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