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자연에 화장품 혁신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다 < ‘IFSCC 2021 멕시코’ 리뷰 < SPECIAL < 큐레이션기사 - THE K BEAUTY SCIENCE

THE K BEAUTY SCIENCE

‘IFSCC 2021 멕시코’ 리뷰

‘IFSCC 2021 멕시코’ 리뷰 <중> REVIEW - ④Color in the beauty and cosmetics world

자연에 화장품 혁신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다

2022. 02. 01 by 최수규 나우코스 기술원, 기술고문
최수규 나우코스 기술원, 기술고문
최수규 나우코스 기술원, 기술고문
Color role in a beauty world - Keynote
Patrizia Valsesia, Ph.D Intercos

고대의 색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피부를 장식하는 데 사용되었다. 표피를 보호하고 안색을 가꾸는 것뿐만 아니라 채색된 피부가 자신과 타인에게 주는 심리적 충격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데에도 사용되었다. 색조 화장은 감정과 기분을 드러내는 비언어적 언어로, 화장법에 따라 자신의 성격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인식이 크게 바뀐다.

색의 의미와 효과를 연구하는 핵심 심리학이라는 기호학의 한 분야가 있는데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빨간색은 에너지를 주는 강력하고 역동적인 의미를 가지며, 노란색은 긍정적이고 신뢰성과 친근감을 주고, 녹색은 균형의 색으로 생명의 평화와 희망을 의미한다. 이렇게 색은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의식 효과를 나타낸다. 색에 대한 반응의 95%는 감정적이고 무의식적이며, 다양한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색조 화장은 오늘날 팬데믹과 같은 도전적인 역사적 순간에도 새로운 요구에 응답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적응하는 방법이다.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이것에 대응하는 패션 변화에 대해 정리해 보면 △화려함을 버리고 △위생용품 붐 △안전제일 △DIY 뷰티 △셀프케어 급증 △디지털 붐 △윤리적 정신 △피부에 민감 △지역에 의지 등을 들 수 있다. 단, 전염병이 진화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화상회의의 필요성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다시 화장을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 트렌드가 중요한 이유는 그들이 Post COVID를 정의하기 때문이다. 

Post COVID 뷰티 트렌드로서 코스메틱 디자인 글로벌 에디터들에 의해 지역적 차이점을 볼 수 있다. 아메리카를 위한 ‘세련된 내추럴sophisticated natural’, EMEA(유럽·Europe, 중동· Middle East, 아프리카·Afri-ca)의 ‘그린 뷰티Green beauty’, 그리고 아시아의 ‘의미 있는 아름다움meaningful beauty’에 밑줄을 긋고 싶다. 가치 차이는 있지만 의미는 동일하며 모두 천연 원료와 관련이 있다.

Post COVID 뷰티 트렌드로 

아메리카를 위한 ‘세련된 내추럴sophisticated natural’

EMEA(유럽·중동·아프리카)를 위한 ‘그린 뷰티Green beauty’, 

아시아를 위한 ‘의미 있는 아름다움meaningful beauty’에 밑줄을 긋고 싶다. 

 

현대 화장품이 발달하기 전에, 사람들은 자연이 제공하는 화려한 다양성에서 그것들을 선택하여 수집된 천연 착색제를 피부에 바르곤 했다. 자연에서 정확히 배우면, 색 표현에 도움이 되는 방법과 어떻게 색을 다루어야 화장품의 혁신을 이룰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색조 화장은 색상뿐만 아니라 질감과 음영을 결합하여 원하는 효과를 구현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이다. 

착색제는 피부 생리 활동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되며 규제의 관점에서는 색상 첨가물이 거의 허용되지 않으므로 색상 마감과 제형의 다른 성분에 대해 창의적이고 정교한 방식으로 플레이해야만 누구나 그날의 분위기에 딱 맞는 질감을 가진 올바른 색상을 찾을 수 있다. 

자연의 접근 방식을 모방한 혁신적인 화장품 성분은 향상된 색상 수율과 기능적 특성을 결합하여 제품 성능을 향상시킨다. 생체모방Biomimicry은 단순히 생물학적 구조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6단계(Indentify→ Internet→Discover→Abstrac t→Emulate→ Evaluate)에 걸쳐 이루어진 방법론적인 혁신이다. 자연의 끝없는 재생, 지속 가능한 새로운 성분, 생분해의 추가 이점을 통해 학습하면 맞춤형으로 색상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들면 각질세포 세라마이드의 지질 외층 구조를 모방한 새로운 생체 모방 분자로 화장품 안료의 외부 표면을 기능화할 수 있으며 재생 가능한 생체고분 자 PLAPolylactic acid를 기반으로 복합안료를 개발할 수 있다. 

환경에 따라 피부색을 바꾸는 카멜레온처럼 화장품도 외모를 변화시켜 아름다움을 살리고 결점을 가려야 한다. 우리 주변의 매혹적인 세계를 새로운 눈으로 관찰한다면, 화장품 혁신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져오고 어려움을 극복해주며 우리의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