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춘계 독성학 워크숍 '화학물질의 위해성 평가와 소통'

한국독성학회가 16일 서울대학교 삼성 컨벤션 센터에서 ‘화학물질의 위해성 평가와 소통’을 주제로 독성학 워크숍을 진행했다. 3부로 나눠 진행된 이날 워크숍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신인수 소통협력 과장. 국립환경과학원 서정관 연구관 등 10명이 발표했다. 사진 왼쪽부터 한국독성학회 이병훈 회장(서울대 약학대학 교수), 3부 좌장을 맡은 창원대학교 곽승준 교수와 3부 ‘위해 소통의 사례’ 발표에 나선 아모레퍼시픽 안수선 박사, 유한킴벌리 임종환 박사, P&G 권석 박사.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소비자의 안전을 생각하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장·단기적 문제점의 솔루션을 함께 고민하고 논의해야합니다.“

P&G 권석 연구소장(Principal Scientist)이 16일 서울대학교 삼성컨벤션센터에서 ‘화학물질의 위해성 평가와 소통‘이라는 주제로 열린 2019 춘계 독성학 워크숍 강연에서 이같이 말했다.

P&G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 개발시 위해성을 배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권 소장은 밝혔다. 제품 개발시에는 소비자에게 위해성이 어떤 경로와 얼마 만큼의 노출을 통해 미치는지 파악하고, 발생 가능한 문제의 해결 가능성 여부까지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이다. 또 위해성 평가를 진행 후 시장에 제품을 판매하고, 한달에 한 번 세계 500여명의 전문가 모니터링으로 분석 및 맞춤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진행하고 있다.

P&G는 유럽의 ECHA(Collaboration with European Chemicals Agency)를 통해 워크숍, 컨퍼런스에서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투명성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새로운 툴을 개발하고 있으며, 미국 FDA와의 협업으로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안전성 평가 및 문제점 해결 방안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권 소장은 설명했다. 또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제공 및 웹사이트를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전성분 공개로 투명성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권 소장은 ”결국 소비자의 안전을 생각한다는 목적이 같기 때문에 효율적인 법을 위해 정부와 산업의 협업 또한 필요하다“며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며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함께 토론하고 솔루션을 만들어 발전할 수 있는 워크숍, 포럼이 더 확장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날 진행된 독성학 워크숍은 한국독성학회 이병훈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3부에 나뉘어 각 주제별로 강연이 진행됐다. 1부는 ’화학물질의 위해성 평가 및 위해소통의 학문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화학물질에 대한 총노출 위험도 평가 과학적 개요(EH R&C 이종현 박사) △화학물질 위해소통(연세대학교 임영욱 박사) △화학물질관리를 위한 위해성평가체계 구축(국립환경과학원 서정관 연구관) 강연이 차례로 이어졌다.

’화학물질 위해소통‘을 주제로 강연한 연세대학교 임영욱 박사는 “화학물질의 위해인식에 있어서 일반 국민과 전문가들간에 큰 차이를 갖는다. 화학물질의 위해성을 제로(Zero)화 하는 것은 대부분 불가능하며, 사용량에 따라 위해성이 달라진다. 일반인들에게는 원칙과 투명성에 근거한 화학물질 정보공개가 착실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과학적 입증이 동반되야 하는 것 또한 중요한 점”이라고 했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과학적 사실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소비자의 완전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하고, 소비자의 의견에 대한 피드백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2부는 ’화학물질의 위해소통을 위한 노력‘을 주제로 △정부당국의 위해소통을 위한 노력(식품의약품안전처 신인수 과장) △소비자 안전 인식 향상을 위한 노력(한국소비자원 최윤선 팀장) △위해소통의 문제점 인식(경향신문 김기범 기자) △소비자 시선에서의 위해소통(에코맘코리아 문명희 본부장) 강연이 진행됐다.

식품의약안전처(이하 식약처) 신인수 과장은 “과학적 사실에만 집중하는 것에서 소비자의 정서 심리적 분석 및 사회문화적 분석을 통해 ’리스크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국민의 눈높이에서 소통하겠다”는 식약처의 비전을 밝혔다. 또 과거 식약처 소통의 가감없는 문제점 사례들을 통해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뮬레이션 반복하는 ’신속성‘,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한 ’개방성‘, 창구단일화 및 소통대변인 지정으로 표준화된 위기소통을 위한 ’일관성‘의 3가지를 원칙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독성학회와 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 학회(회장 이병훈)가 17일에는 ‘Emerging Issues in Human Health and Toxicology’라는 주제로 국제 심포지움을 연다. 사진은 5월 16일 열린 ‘화학물질의 위해성 평가와 소통’을 주제로 한 독성학 워크숍.
한국독성학회와 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 학회(회장 이병훈)가 17일에는 ‘Emerging Issues in Human Health and Toxicology’라는 주제로 국제 심포지움을 연다. 사진은 5월 16일 열린 ‘화학물질의 위해성 평가와 소통’을 주제로 한 독성학 워크숍.

3부 ’위해소통의 사례‘에는 △아모레퍼시픽 기업 측면에서 본 위해소통(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안수선 안전성 랩장) △유한킴벌리 기업 측면에서 본 위해소통(유한킴벌리 임종환 박사) △P&G 기업 측면에서 본 위해소통(P&G 권석 박사)이 차례로 발표됐다. 각 기업에서는 제품 개발 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수많은 노력부터 제품 개발 이후에도 소비자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분석 및 피드백을 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성분, 유해물, 유형, 사용법 등의 법규 적합성부터 전성분, 사용설명, 주의사항 등의 다양한 정보 제공 및 출시 후 모니터링을 통한 개선과 같은 노력을 지속해왔다. 그럼에도 화장품 분야 또한 유해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데, 비의도적으로 혼입된 금지물질의 검출 또는 규제가 다른 물질 사용으로 인한 문제, 오해에 의한 불신 등을 종류로 꼽았다.

실제로 이슈가 됐었던 바디미스트의 ’향료‘는 해외 금지 향료였지만 국내에서는 법제화 되지 않은 성분이었다. 극히 일부 수거된 제품 15개에서만 검출된 사례임에도 산업 전반인 것처럼, 법규를 준수하지 못한 것처럼 표현되기도 했던 점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표했다. 더불어 기업은 국내외 법규 모두에 대응해야하고 실제 시행일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외선차단제의 ’아보벤존(Avobenzone)’ 또한 발암물질로서의 유해성으로 이슈화가 되었지만, 실제 논문에서는 유해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문제가 되었던 수영장 물과 자외선차단제의 이슈는 해당 논문이 수영장의 염소와 자외선차단제를 반응시킨 것이 아닌 합성된 Chloroavobenzone, Dichloroavobenzone을 사용한 가혹한(Harsh) 실험 조건임을 강조했다.

이렇듯 자외선차단제를 비롯하여 계면활성제, 실리콘, 보존제 등에 오해로 인한 불신 및 우려에 대해서 독성전문가들의 언론, 소비자 단체 결과에 정확한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단편적인 위험(Hazard)이 아닌 노출과 성분의 양이 고려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며, 소비자를 위해 꾸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유한킴벌리의 임종환 선임 독성학자(Senior toxicologist)는 전반적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 펄프를 사례로 강연을 진행했다. 전 세계적인 위생제품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러프 펄프(Fluff pulp)‘는 기저귀, 여성용품, 요실금 등의 제품에서 액체를 흡수할 수 있는 흡수체에 사용되고 있다. 이 플러프 펄프 생산과정에서 생성될 수 있다고 알려진 '다이옥신(Dioxin)'은 독성물질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염소(Cl)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다양한 물질로 존재하며 각각의 위해도 또한 전부 다르다. OCDD같은 경우 다이옥신의 한 종류이지만 매우 낮은 독성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강력한 독성물질로 알려진 다이옥신은 거의 없으며, 탐폰 및 기저귀에서도 다이옥신이 검출된 연구결과가 있지만 위해성이 없는 피코그램(Picogram) 단위의 매우 낮은 양임이 검출됐음을 설명했다. 이는 혹여 위해성이 있더라도 그 수치가 적고 노출이 적다면 위험하지 않은 것임을 강조했다. 우리가 먹는 과일 중 배에서도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는 포름알데하이드(Formaldehyde)가 소량 있는 것으로 검출되었는데, 결국 이러한 결과는 얼만큼의 많은 양에 노출되는지가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렇지만 소비자의 정서적인 위해성 또한 고려해야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임을 언급하면서, "제품을 개발할 때 과학자로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과 노출 모두에 항상 신경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한킴벌리는 실제로 제품 안전 사전 예방활동으로 3중 구조의 안전 확인을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노력도 해나가고 있다.

3부 좌장인 창원대학교 곽승준 박사는 “오늘 주제에 대한 니즈가 확실히 있었다고 생각하며, 중요한 과제로 생각해야하는 분야라는 것을 새삼 깨닫는 귀중한 자리였다. 앞으로도 사회전반에 걸쳐있는 기피 현상들을 좀더 합리적·객관적으로 방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 워크숍은 한국독성학회와 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 주최 및 안전성평가연구소 후원으로 16~17일 양일간 개최하는 국제 심포지움 “Emerging Issuees in Human Health and Toxicology"의 일환이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