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학술진흥상·펠로십 두 부문 모집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회장 박현성)이 국내 여성과학자들을 대상으로 ‘2019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수상 후보자를 모집한다.

이 상은 로레알코리아(대표이사 얀 르부르동Yann LE BOURDON)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김광호)가 후원하며 국내에서 권위 있는 여성과학자상이다. 올해로 18회를 맞는 이 상은 지난 2002년 대한민국 생명과학분야에 종사하는 여성과학자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제정되었고, 총 17회에 걸쳐 약 69명(중복수상자 포함)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2017년 16회부터는 기존 여성생명과학상에서 여성과학자상으로 명칭을 개정해 보다 다양한 분야의 여성과학자들에게 지원 기회를 확대했다.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학술진흥상 △펠로십 두 부문에서 후보자를 모집한다. 학술진흥상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여성과학기술인 중 활발한 학술 활동 및 뛰어난 연구업적을 보유한 자를 대상으로 생명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자를 발굴하고자, 펠로십은 만 40세 미만의 박사과정 혹은 박사후과정(연구원 포함)의 생명과학 이학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전도유망한 젊은 여성 과학자들을 지원하는 상이다. 모집분야는 생명과학, 물리, 수학, 화학 등을 포함한 이학분야로 한정했다.

심사는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의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수상자 선정위원회에서 결정한 심사방법에 따른다. 최종 수상자에게는 오는 6월 28일에 진행 예정인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시상식에서 상패와 부상이 수여된다. 학술진흥상 수상자 1인에게는 상패 및 부상 2000만 원, 펠로십 4인 이내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부상 500만 원이 각각 수여된다. 특히 펠로십 수상자에게는 로레알-유네스코세계여성과학자상L’Oréal-UNESCO Award For Women in Science의 라이징 탤런트Rising Talents 지원 자격을 부여하여 국제무대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추천권 자격은 학술진흥상은 각 기관장, 단체장 및 본 포럼 회원이어야 가능하고 펠로십은 포럼회원 및 비회원 모두 후보자 추천가능, 본인 자가 추천도 가능하다.

후보자 등록은 5월 3일 오후 5시까지 이메일(master@womenbioforum.org)로 보내진 서류에 한해 접수가 완료되며 접수 후 3일 이내에 접수 확인 메일을 받아야 접수의 최종 완료를 확인할 수 있다.

신청서 및 제출서류는 홈페이지(http://www.womenbio.org/) 알림마당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또한 펠로십 업적 정량평가 방법(JCR 이용 저널 등수 파악 등)에 대한 설명도 별첨 자료에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