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의 ‘2019 어린이과학교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이 개최하는 ‘2019 어린이과학교실’이 이번 달 13일을 시작으로 총 4회에 걸쳐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생활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내용을 교육함으로써 과학의 생활화를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2년부터 정기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보건과학교실 △생활과학교실의 두 가지 테마로 구성된 어린이 과학교실은 매년 각 2회에 걸쳐 인천보건환경연구원 대회의실 및 연구동 실험실에서 운영되며, 초등학교 2~6학년 대상으로 1회당 14인 이하의 소수 인원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실험 △교육 활동지를 제공하여 모든 어린이들이 개별 지도를 받고 과학실험을 직접 할 수 있기 때문에 생생한 과학체험이 가능하다.

보건과학교실  사진제공=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보건과학교실 사진제공=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생활과학교실      사진제공=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생활과학교실 사진제공=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보건과학교실은 미생물 분야의 실습체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생활과학교실은 화학 실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생활과학교실에서는 △식품첨가물 및 건강유해물질 이야기 △화장품 이야기라는 두 가지 파트를 체험할 수 있다. 과자나 사탕에 포함되어 있는 색소를 직접 추출해볼 수 있고 화장품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 유해물질 등을 알아보며 입술 보습제인 립밤Lip Balm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성모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어린이과학교실은 어린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쉽고 재미있게 과학에 접근해 생활 속 과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미래 과학 인재를 양성하는 밑거름이 되도록 기여하고 있다”고 했다.

이번 ‘2019 어린이과학교실’의 일정은 보건과학교실은 △4월 13일 △10월 12일, 생활과학교실은 △5월 11일 △11월 9일 상·하반기에 4번 진행되며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상반기 접수는 4월 12일 오후 6시까지이고 하반기(10~11월) 과학교실은 9월 2일~10월 11일 오후 6시까지로 참가비는 무료다. 전화(032-440-5432)로 선착순 접수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http://ecopia.incheon.go.kr) 열린마당의 견학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어린이과학교실 이외에도 △환경아카데미 △야생동물 생태교육의 프로그램을 인천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