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투피코퍼레이션(L2P)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제주 천연원료를 사용하는 자연주의 화장품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 엘투피코퍼레이션(L2P, 대표 김도현, www.l2p31c.com)이 해조류(미역귀) 추출물을 발효한 ‘웰릿 익스트림 탄력 컨트롤 라인’을 올 3월 선보인다.

엘투피코퍼레이션은 2015년 국립부경대 기술지주회사로 설립된 기업이자 미래창조과학부 제195호 연구소기업으로 2016년 ‘미역귀 추출 물질을 함유한 기능성 미스트 마스크팩, 발효화장품 제조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주제로 기술 이전 사업화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미역의 포자엽에서 분리한 신규 항산화 물질 분리와 정제방법’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엘투피코퍼레이션은 관련 특허(등록특허 10-0740208)를 보유하고 있다. 이 특허는 미역 포자엽으로부터 분리한 신규 화합물(2,6-다이브로모-4-아미노페놀DAP;C6H5ONBr2)과 상기 화합물의 추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미역 포자엽 유래 신규 화합물은 항산화 활성이 높고, 열안정성이 우수하여 천연 항산화제로 유용하다.

국립부경대 양지영 교수 연구팀은 지난 2년 동안 해조류의 유용물질인 콘드로이틴, 알긴산 등을 활용한 화장품 소재 및 제품을 개발해왔다.

엘투피코퍼레이션은 이전에 해조류(미역귀) 추출물로 개발한 ‘스프라웃 아일랜드 골든시위드 라인’을 출시했었다. 2019년 3월에는 해조류(미역귀) 발효 물질을 이용한 미역귀 발효 세럼과 크림을 내놓는다. 이 제품들은 서원대학교 글로벌 임상 피부 센터를 통해 탄력 및 주름 개선 효과가 우수함이 증명됐으며,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으로 출시예정이다. 피부 탄력의 경우 8주간 사용한 결과 1.8배 개선 되었으며, 주름 면적은 10%, 깊이는 6% 정도 각각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인체 피부 자극 시험에서도 24시간 경과 후 실험을 통해 피부에 자극이 없음을 확인했다. 이 임상결과로 해조류(미역귀) 추출물 성분이 영양을 공급해 피부를 매끄럽고 더욱 건강하게 가꿔줄 수 있는 기능을 입증할 수 있었다.

실험에 사용된 해조류(미역귀) 추출물의 주요 성분으로는 후코이단Fucoidan과 가바GABA, γ -aminobutyric acid가 있다. 후코이단은 황산기를 포함하는 끈적한 점질구조를 가진 다당체로, 세포 내 골지체에서 합성되어 고미역, 다시마 등 갈조류의 세포 간 조직에 존재한다. 주로 L-Fucose가 α-1,3 결합된 골격을 가지며 D-Xylose, D-Galactose 및 Uronic acid 등을 함유한 함황 Hetero형 산성 다당류이다. 또한, 황산기가 C-4 위치에 결합되어 있으며, 점성이 낮고 용해성이 우수한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후코이단은 피부 보습 및 미백, 항산화 물질로 사용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바GABA는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는 비단백질 구성 아미노산으로 대부분 뇌의 골수에 존재하여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이라 불리는 신경전달 물질을 증가시키고, 뇌 기능을 촉진시키는 등의 생리작용을 한다. 최근에는 쌀, 콩 발효 식품 및 김치, 젓갈 등에서 분리된 다양한 유산균이 GABA를 고농도로 생산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만들어진 GABA는 항산화효과가 더 좋아지며 이외에도 피부 노화, 염증억제, 아토피 억제, 주름 개선 등의 효능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엘투피코퍼레이션은 해조류(미역귀)와 새싹 추출물 성분을 함유한 자체 브랜드 ‘31도씨(31℃) SKIN LOVE’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조류(미역귀) 추출물 이외에도 곡물(백미), 새싹추출물을 활용한 친환경 발효 화장품을 제주에서 생산하고 있다.

엘투피코퍼레이션은 총 5가지의 특허(△카트리지 교체형 스프레이:제10-1692916호 △마스크 팩을 내장한 일회용 미스트 스프레이:제10-1758367 호) △미립자 파우더 메이크업 화장료 및 그의 제조 방법:공개특허 10-2007-0052851 △백미증법 을 이용한 한방성분 추출방법:공개특허 10-2011- 0058001 △미역 포자엽에서 분리한 신규한 항산화 물질과 분리 정제방법:등록특허 10-0740208) 를 보유하고 있다. 2017년에는 친환경 ECO-MIST 개발로 녹색에너지 우수기업 대상을 받았고, 같은 해 부산 신기술 & 창업 박람회 우수특허기술 부문에서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