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자 편의성을 높이고, 연구관리 전문기관의 전문성과 정부 연구개발(R&D)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20개 전문기관의 과제지원 시스템과 연구자 정보시스템 통합을 본격 추진한다.

과제지원 시스템은 정부 연구개발 사업(과제) 정보를 수집・처리・분석하고, 기획-선정-협약-평가-성과관리 등 연구행정 업무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며, 연구자 정보시스템은 정부 연구개발 연구자 및 연구이력, 평가위원, 수행기관 정보를 등록・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24일 과기정통부는 20개 전문기관 과제지원 및 연구자정보 시스템 통합을 위한 범부처 실무추진단 현판식을 가졌다.

통합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연구자는 어느 부처 연구개발 과제를 신청하더라도 한 곳에서 동일한 연구행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2018년 8월부터 추진 중인 ‘범부처 연구관리 규정 표준화’와 ‘시스템 통합’을 연계 추진하여 통합 구축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연구비 관리시스템 통합 구축은 2019년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며, 과제지원 시스템 및 연구자 정보 시스템은 2019년 상세설계를 시작으로 2020년부터 구축에 돌입한 후, 2021년 시범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