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일 (주)이너보틀 대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우리가 샴푸나 로션에 펌프와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한 것이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다. 그만큼 우리는 오래전부터 펌프가 달린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해왔다. 플라스틱이 처음 개발되었을 때 플라스틱이 지닌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플라스틱은 인류 역사상 최고의 발명품으로 인식되기도 했다. 하지만 플라스틱의 다양한 장점에 불구하고 최근 들어 플라스틱의 남용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으며, 이 때문에 세계 각국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플라스틱을 대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플라스틱이란 원래 가소성plasticity이란 단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천연수지와 합성수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천연수지 플라스틱은 1868년 미국 하이엇이 상아로 된 당구공의 대용품으로 발명한 셀룰로이드가 최초인데, 1909년 발명된 페놀포르말린 수지(베이클라이트)가 이를 대체하면서 본격적인 합성수지의 시대가 열렸다. 플라스틱은 가볍고, 가공이 쉬우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기에 이후 플라스틱은 우리 생활에서 필수품으로 자리잡았으며, 오늘날 각종 포장재, 생활용품, 산업재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활용도가 높은 플라스틱이지만 사람이 마시고 바르는 내용물을 저장 하는 용기로 사용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1. 환경호르몬의 발생

대부분의 플라스틱은 비스페놀 Abisphenol A; BPA과 같은 유해한 환경호르몬을 발생시켜 인체에 많은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최근 들어 유아용 젖병에 사용된 플라스틱에서 BPA가 검출되면서 사회적 문제가 된 바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환경호르몬 발생 우려가 없는 실리콘silicone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2. 환경파괴의 주범

플라스틱은 생분해가 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플라스틱이 땅속에 매립되는 경우 분해가 되지 않고 작은 플라스틱 조각인 미세플라스틱micro beeds으로 쪼개져 토양과 하천을 오염시키며, 바다로 흘러들어갈 경우 해양 생태계 파괴의 주범이 된다. 특히 플라스틱을 소각하는 경우에는 다이옥신과 같은 독성물질이 배출되고 이산화탄소 농도를 높임으로써 지구의 온실효과를 가속화 한다.

3. 재활용의 어려움

이와 같은 이유로 플라스틱 재활용은 매우 중요한 이슈인데, 플라스틱을 재활용 하기 위해서는 플라스틱을 수거해, 포장을 벗겨내고, 용기 내 잔존하는 내용물을 세척해 분쇄하는 절차가 수반된다. 이 때 플라스틱의 재활용률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내용물의 세척인데 물세척으로 처리가 어려운 고점도 내용물이나 유분이 섞인 내용물의 경우 물 세척 만으로는 잔존 내용물residue을 제거할 수 없어 재활용 되지 못하고 소각 또는 매립되며, 이 때문에 화장품 용기의 경우 거의 대부분 재활용 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내구성과 디자인 다양성, 그리고 제조 원가 등을 고려할 때 코스메틱 용기 재료로서 플라스틱을 배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최근에는 친환경이라는 키워드로 많은 코스메틱 브랜드들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거나 재활용률을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영국의 코스메틱 회사인 러쉬LUSH의 경우 플라스틱 패키징 없이 고형 샴푸를 통해 플라스틱 사용을 배제하고 있으며, P&G 등은 플라스틱 공병 수거를 통해 재활용률을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용되는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혁신적인 친환경 용기솔루션의 개발

이너보틀innerbottle은 기존의 플라스틱 용기 내에 탄성이 있어 수축 및 팽창이 가능한 특수 실리콘 이너보틀을 삽입하고 이너보틀 내에 내용물을 담음으로써 잔량없는 ZERO WASTES를 구현하고 플라스틱 용기에 내용물이 묻지 않기 때문에 클렌징 절차 없이도 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서 사용하고 남은 내용물에 의해 토양과 물이 오염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플라스틱 재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나아가 이너보틀 솔루션의 경우 실리콘 이너보틀에 의해 내용물이 보호되기 때문에 외용기에 대한 제약이 없어 재활용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PET, 나아가 재활용 용지를 이용한 종이용기를 통해 100% 재활용이 가능한 패키징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1. 잔량없는 완벽한 사용

기존 화장품 용기(외용기) 내에 삽입되는 이너보틀은 300% 이상 팽창이 가능한 특수 실리콘 재질로 되어 있어 내용물의 사용에 따라 마치 풍선처럼 수축한다. 이에 따라 내용물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경우 이너보틀의 표면적이 최소화 되어 이너보틀 내 내용물이 잔량 없이(당사 실험치 기준 1% 미만) 토출될 수 있다. 이는 사용자로 하여금 내용물을 완전히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폐용기로 버려지는 경우 용기 내 남아 있는 내용물에 의해 환경이 오염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다.

2. 재활용이 용이하고 안전한 실리콘

실리콘은 산소와 규소의 강한 결합력에 의해 영하 80도에서 200도까지 물성의 변화없이 안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화학적으로도 상당히 안정하다. 이 때문에 항공우주 산업은 물론 식기, 유아용품, 인체 내 삽입되는 보형물의 원료로 널리 사용된다, 특히 실리콘은 소각incinerate하는 경우 유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실리콘 오일로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친환경 재료라고 할 수 있다.

3. 내용물의 안전한 보관

패키징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다. 실리콘은 BPA와 같은 환경호르몬을 발생시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너보틀의 특수 실리콘의 경우 이너보틀의 수축압력에 의해 이너보틀 내의 분산압이 외부의 분산압보다 커 외부의 공기가 이너보틀 내부로 침투하기 어렵고, 외부용기와 이너보틀의 이중 보호로 인해 내용물을 공기 노출에 의한 변성 또는 산화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패키징의 미래

지금까지 패키징의 역할은 패키징으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인 내용물의 안전한 보관과 더불어 제품의 차별화를 위한 디자인 요소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디자인적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과대포장과 플라스틱의 과다 사용이 문제가 되었다. 미래 패키징의 경우 패키징의 기본적인 기능 수행과 더불어 디자인적인 요소가 아예 무시될 수는 없겠으나 시대 및 인식의 변화에 따라 미니멀리즘minimalism적이고 친환경이 어필 될 수 있는 방향으로 패키징 디자인 트렌드가 변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이너보틀의 패키징 솔루션을 통해 이러한 트랜드에 부합하는 다양한 패키징 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