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자연에 존재하는 냄새Odorant와 맛 성분Tastant은 코의 후각상피세포와 입안의 미각세포에 발현되는 화학감각수용체인 후각수용체Olfactory receptor와 미각수용체Taste receptor와 각각 결합하고 일련의 신호전달 과정을 통해 향기와 맛 정보를 대뇌에 전달한다.

후각수용체와 미각수용체 중 단맛, 쓴맛, 감칠맛 수용체는 Gprotein-coupled receptorGPCR로서 코와 입 이외의 여러 조직에 이소발현(異所發現 ectopic expression)된다. 냄새와 맛 성분을 코와 입이 아닌 다른 조직들도 인지하며 다양한 신호전달을 유도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여러 질병의 발생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현재 시판중인 약물의 약 30%가 GPCR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고 있어 이러한 이소후각·미각 수용체는 약물 표적으로서의 활용성이 기대되고 있다.

이소후각·미각수용체의 주요 기능으로는 정자 주화성Sperm chemotaxis 조절, 근육재생, 피부세포증식, 기관지 수축·확장, 염증, 식용, 에너지대사·비만 조절 등이 있다. 후각수용체의 경우 암조직 세포에 과발현되어 Liquid biopsy를 이용한 암진단 마커로서 활용이 시도되고 있으며, 이소 후각·미각수용체 기능 연구를 통해 탈모, 천식, 비만, 암 등 치료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생명공학과 이성준 교수는 최근 이소후각·미각수용체 분야 중요 연구내용을 종합 정리한 리뷰 논문을 ‘Nature Reviews Drug Discovery’에 발표했다. 논문제목은 ‘Therapeutic potential of ectopic olfactory and taste receptors’.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와 기초연구실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고, 고려대 이성준 교수 외에 이소화학감각수용체 분야의 저명 연구자인 독일 보훔대학의 Hanns Hatt 박사와 벨기에 루벤대학의 Inge Depoortre 박사가 공동 1저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