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토니모리의 자회사 에이투젠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활용 기술 개발 및
관련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특허명은 ‘신규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균주 ATG-K2, ATG-K6 또는 ATG-K8, 이를 포함하는 질염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Novel Lactobacillus plantarum strain ATG-K2, ATG-K6 or ATG-K8, and composition comprising thereof for preventing or treating vaginosis, 특허 등록번호 10-1930438)이다. 토니모리는 이를 바탕으로 차세대 신규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토니모리의 자회사인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바이오벤처 기업 에이투젠은 김치에서 유래된 유산균을 이용해 세균성 질염과 칸디다성 질염에 대한 항균 효능을 확인한 바 있다. 지난해 3월 이를 바탕으로 출원한 특허가 2018년 12월 20일 최종 등록됨에 따라 에이투젠 및 토니모리의 더마 화장품 및 식품, 의약품과 같은 미래 먹거리 산업은 점차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에이투젠이 발견한 칸디다성 질염에 항균 효능을 가진 유산균은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적으로 75% 가량의 여성이 염증을 동반하는 질염을 겪으며 감염성 질염의 경우 재발률이 50% 이상이라고 한다. 이 중 면역력 감소, 정상세균총 붕괴 등으로 발생하는 칸디다질염은 거의 모든 여성들이 평생에 걸쳐 굉장히 높은 확률로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다.

에이투젠에서 특허 등록한 균주들은 대장균, 포도상구균, 리스테리아균, 슈도모나스 등과 같은 균뿐만 아니라 상기의 칸디다질염을 일으키는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에 대한 항진균력이 특별히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에이투젠은 추후 특허 균주들의 전장유전체 해독whole genome sequencing을 통해 기능성 인자를 유전자 단계까지 분석 및 연구 할 예정이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2018년 초부터 진행해오던 사업이 특허 등록이라는 큰 결실을 맺었다”라며 “생산 자회사인 메가코스와 협업해 에이투젠이 특허 출원한 소재를 이용해 기능성 화장품 임상 실험을 진행함은 물론 더욱 전문화 된 여성 관리 제품들을 개발 및 선보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토니모리는 2018년 1월 29일 공시를 통해 에이투젠과 구주 매매 및 신주 인수계약을 통해 약 30억원의 자금으로 에이투젠의 지분 80%를 확보, 자회사로 편입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