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씨드바이오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2018년 여름은 연일 40℃가 오르내리는 뜨거운 날씨가 지속됐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UV 뿐 아니라 가시 광선, 적외선에 의한 피부온도 상승으로 인해 MMP-1의 발현의 증가로 피부 노화에 관한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Y.M. Lee 등(2012)에 따르면 15~20분 정도의 직사광선을 받으면 피부 온도가 40℃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고, 진피층의 섬유아세포의 extracellular signal- regulated kinase(ERK)와 c-jun N-terminal kinase( JNK)가 활성화 되어 MMP-1과 MMP-3의 발현이 유도된다.

또한 c-fos, c-jun, 및 egr-1의 발현이 유도되어 mitogen-activated protein kinase (MAPK)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노화가 유도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따라서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으로 피부온도를 낮추거나 관련 인자를 조절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화장품 연구자들의 피부온도를 내리려는 니즈에 비해 Cooling 화장품을 만들거나 관련 인자를 조절하는 원료가 전무한 실정이다. 현실적으로 알로에와 멘솔과 같은 소재를 이용하여 피부 진정 효과를 부여하는 정도의 한계점에 머물 고 있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소재에 대한 연구가 절실한 실정이다.

한편, 일시적인 수용체 전위 통로(transient receptor potential channel, TRP channel)는 다양한 세포 및 조직에서 발현되는 양 이온 통로로 주로 칼슘이온에 대한 세포 내 통로로 작용한다[S. W. Park etc., 2010]. 광 수용체로 처음 발견된 이후 TRP 통로는 기계적 자극, 삼투압의 변화, 온도자극, 화학자극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활성화가 유도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감각수용체 중 TRPM8(Transient Recept or Pot ential ca tion channel Melastatin subtype 8)은 25℃ 이하의 온도에서 활성화되고 시원한 감각을 발생 시키는 냉수용체로 천연물인 영지버섯 을 이용해 냉수용체인 TRPM8 발현에 농도의존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고, 활성물질에 대한 Liquid-Liquid extraction 방법과 각종 Chromatogaphy method에 의한 방법으로 탐색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에르고스테롤(Ergosterol)이 단백질 수준에서 농도의존적으로 TRPM8의 발현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피부 온도에 관련된 대한민국 특허 10-2017-0156957 ‘영지버섯 추출물 또는 분획물 또는 에르고스테롤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부 쿨링용 화장료 조성물’로 특허 출원을 진행한 상태이다.

이러한 결과는 사람의 피부감각을 일시적 으로 조절하여 피부 온도를 낮추고 이로 인해 감성적인 무더위에 대한 해결 뿐 아니라, 피부노화를 억제하는 획기적인 소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