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K-Beauty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화장품, 헤어 케어, 바디 케어 및 기타 피부 관련 제품을 말합니다.”

“K-Beauty 제품들은 당신의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주고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여 미용감과 효과를 장착합니다.”

“K-Beauty는 한국에서 출발한 미용과 피부관리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이 제품들은 가벼운, 약한 성분을 포함하고, 자연 성분으로 피부를 영양 시키고 밝게하고 수분을 공급하고 각질 제거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 제품들은 종종 "7-피부 방법(seven-skin method)"과 마이크로니들링(microneedling) 같은 한국의 미용 전통을 반영합니다.”

어휘나 문맥이 다소 거슬리지만 ‘K-Beauty'에 대해 제법 깊이 있는 견해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기자는 누구와 인터뷰한 것일까?

OpenAI가 개발한 OpenAI API의 인공지능(AI) text-davinci-003 모델(model)이다. (인공지능의 수준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인공지능이 답변한 원문 그대로 옮겼다.) OpenAI는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Elon Reeve Musk)와 샘 알트만(Sam Altman)이 2015년 공동 설립한 인공지능 기업이다.

OpenAI API의 playground에서 Chat 모드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은 문구로 시작된다.

“Human: Hello, who are you?”

“AI: I am an AI created by OpenAI. How can I help you today?”

인공지능에게 “K-Beauty는 인기 있나요?"라고 한국어로 질문했다. 몇 초만에 답변이 나왔다. “K-Beauty는 현대 스타일의 기초가 되는 화장품 방식입니다. 한국 화장품 트렌드는 전세계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방금 한 질문을 다시 해보았더니 이렇게 대답했다.

“인기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리뷰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사람들도 K 뷰티를 사랑하고 있어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혹시 “K-Beauty 인기가 떨어지고 있나요?”라고도 물었다.

“아직 사람들이 K-Beauty를 여전히 좋아하고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K-Beauty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더 설명해 달라고 재촉했다.

“아직까지는 K-Beauty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K-Beauty 프로모션이 많아 소비자들과 그 브랜드들의 사이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인기가 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어 “K-Beauty의 인기 비결은 무엇인가요?”라고 질문했다.

“K-Beauty의 인기 비결은 다양한 것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K-Beauty는 자연적이고 다양한 색깔의 화장품과 패션을 비롯해 다양한 가공 식품을 소개합니다.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정확하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등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K-Beauty에는 최신의 기술을 사용해 발명한 다양한 디지털 AI 기술, 생각할 만한 메커니즘 및 프로세스 등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젊은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K-Beauty의 문제점도 물었다.

“K-Beauty의 문제점은 비용과 배달 시간이 느리고, 제품 품질의 변동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짜냐고 물었더니 “네, 이것은 K-Beauty를 다루는 여러 신문 기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라고 응답했다.

또 한 번 동일하게 질문했다. 대답이 흥미롭다. “K-Beauty는 다양한 화장품과 스킨케어 상품이 많고 복잡한 피부 특성에 맞춘 개인화된 스킨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는 한국 피부 관리 상품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편의 사용 및 상품 도입도 일어나고,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사용자들의 단점이 있습니다.”

“K-Beauty의 장점과 단점은?”이라고 조금은 다른 패턴으로 질문을 던졌다.

이런식의 답변이 나온다.

“장점: -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피부를 보다 매끄럽고 탄력있게 만듭니다. - 반려동물에게 안전한 수분을 보습합니다. - 다양한 종류의 스킨 케어 프로덕트가 제공됩니다.

단점: - 비싸고, 시간이 많이 걸림 - 과한 스킨 케어가 스킨에 부작용을 줄 수 있음”

“K-Beauty의 단점은?”이라고 다시 질문했다.

“K-Beauty에는 여러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제품의 화장품 성분들이 피부 건강에 치명적인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K-Beauty 제품들은 소비자를 유혹하고,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불만 및 분쟁이 잦기도 합니다.”

또 한 번 같은 질문을 보냈다. “대부분의 K-Beauty 제품은 보습 및 항산화 하기에 강하지만, 중간쯤 가격대의 제품은 기능학적 성분이 부족하고 영양 성분이 다소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몇몇 K-Beauty 제품은 피부가 더 민감해질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K-Beauty의 장점은?”이라고 다시 물었다.

“대부분의 K-뷰티 제품은 사용하기 간편하고, 주로 자연 원료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더욱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고, 안전하고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범용적으로 헤어, 피부, 메이크업 제품들이 있으며, 더욱 독특하고 색이 다양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K-Beauty를 진단해 주는 시대다.

이번 인터뷰는 https://beta.openai.com/playground/p/default-chat에서 오늘(18일) 오전 진행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