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린 마크로케어 대표(오른쪽)가 지난 11월 1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년 세계일류상품 선정기업 인증서 수여식’에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수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얼마전 열린 ‘2022년도 세계일류상품’ 시상식에서 깜짝 놀랄 만한 결과가 나왔다.

기능성 화장품 원료 및 식품 원료 제조 기업 마크로케어(대표 이상린)가 신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분야에서 5개 상품(△합성방부제 ‘Macrocide-OL’ △베타글루칸 ‘MC-Glucan’ △여드름 완화제 ‘MC-Salicare’ △비타민 C유도체 ‘Vitagen’ △세라마이드 ‘Ceramide PC-104)’이나 선정됐다.

이번에 신규 선정된 세계일류상품을 보면, ‘현재 세계일류상품’ 21개 품목(29개사)과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45개 품목(52개사)이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은 7년내 ‘현재 세계일류상품’(점유율 1~5위 & 시장‧수출규모 충족)이 가능한 상품‧기업에 주어진다. 선정 3년 경과 후 매년 자격심사가 진행된다.

2002년 설립된 마크로케어는 오창 1공장에 이어 지난 2020년 증평 제2일반산업단지에 제2공장을 증축했다. ISO 9001, ISO 14001 인증, kibo A+ member 선정, inno-biz A등급, 우수벤처기업(글로벌 분야), 충청북도 기술대상 수상(2019년),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2019년),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강소기업 100+에 지정(2021년)된 우수 기업이다. 주요 판매 품목으로는 미백제(비타민C 유도체), 보습제(세라마이드, 글루칸), 방부제, 여드름 개선제, 천연 감미료(효소처리스테비아) 등이다. 주요 고객사는 로레알, 에스티로더, 암웨이,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롯데주류, 동아제약 등이다.

이상린 마크로케어 대표는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을 수상해 매우 기쁘다”면서 “석유 화학 기반의 합성 소재를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기존 화학 제품이 초래한 환경 오염 등을 최소하기 위한 그린 케미스트리를 전사적인 측면에서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된 마크로케어의 제품

마크로케어의 신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은 다음과 같다.

△합성방부제 ‘Macrocide-OL’ = 파라벤 대체품으로 개발되어 각광받는 합성방부제이다. 효과적인 방부 및 향균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방부제와 결합했을 때 뛰어난 방부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특이취가 발생하지 않아 뛰어난 품질을 가지고 있어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제품이다.

△베타글루칸 ‘MC-Glucan’ = 치마버섯 균사체를 특수 발효 기법으로 얻은 분지형 다당체(β-1,6-branched-β-1,3-glucan)의 고순도 정제품이다. 피부 면역력을 높여 더욱 건강하고 활력있는 피부로 가꾸어주며, 항염증 및 자극완화 효과가 있어 자외선과 유해 환경으로부터 시달리는 피부를 보호해준다. 또한 보습에 좋은 히알루론산와 비교해 높은 보습력을 갖고 있다. 특히 민감성, 트러블성 피부를 위한 제품에 최적이며, 아토피 피부용 화장품에 탁월한 적합성을 보인다. 타사 효모 유래 글루칸 제품 대비 우수한 수용성을 가지고 있어 제형 제조에 용이하다. 중국, 인도네시아 OEM 업체에 판매되고 있다.

△여드름 완화제 ‘MC-Salicare’ = 가벼운 박피효과를 지닌 살리실산과 여드름 개선 효과를 지닌 나이아신아마이드를 구성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여드름 완화제이다. 수용성 저중합체 콤플렉스 제조기술을 이용해 1% 이하 용해도를 갖는 살리실산을 고농도로 물에 녹일 수 있도록 만든 혁신적인 제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탈모 완화 및 방지에 대한 기능성 원료로 고시된 살리실산과 나이아신아마이드을 사용함으로써 탈모 완화에도 큰 효능을 보인다. 현재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크게 각광받는 제품으로 미국, 중국, 이탈리아 등 글로벌 유통업체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매년 판매량이 증대되고 있다.

△비타민 C유도체 ‘Vitagen’ = 정화된 비타민 C(Ascorbic acid) 유도체이며, 안정성을 높인 특수 화합물이다. Ascorbic acid 보다 높은 안정성과 피부 침투력을 가지며, 피부내 효소에 의해 나뉘어 피부의 구성 분자 단위로 침투한다. Ascorbic acid와 3-APPA(3-aminoproply dehydrogen phosphate)의 효능을 각각 발휘하여 색소 침착의 개선과 세포 증식 효과를 가지고 있어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비타민C 유도체 중에서도 가장 미래지향적인 피부 미백 성분이라 할 수 있다.

△세라마이드 ‘Ceramide PC-104’ = 천연 지방산 원료로 합성된 세라마이드로 피부 장벽 강화에 및 손상된 모발에 효능을 지닌 제품이다. 일반적인 세라마이드의 경우 제형 제조하는데 녹는점이 높아 어려움을 겪지만, 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녹는점이 낮아 제형 제조에 용이하고, 천연 세라마이드와 거의 같은 효능, 효과를 갖고 있다. 주로 아토피성 피부염,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 안티에이징 분야에 사용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