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조감도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조감도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해양수산부는 충청남도 서천군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에서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착공식을 지난 9월 14일 개최했다.

해양바이오 산업은 해양생명자원을 소재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신산업으로, 주요 선진국들은 2027년 약 11조원 규모로의 성장이 예상되는 세계 해양바이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연구개발 및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있다.

우리나라도 해양수산생명자원법을 제정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을 설립하는 등 해양바이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고, 올해 7월에 ‘해양바이오 산업 신성장 전략’을 수립했다.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는 국내 해양바이오 기업의 사업화 과정 전반을 지원하기 위한 최초의 시설로, 총 사업비 347억 원을 투입하여 2024년까지 연면적 6183㎡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 센터는 해양미세조류·해양미생물 배양실, 해양유전체 분석실, 해양유용물질 분리·정제실, 시제품 제작실 및 기업입주공간으로 구성된 연구동과 시제품 생산을 위한 시제품생산동으로 나뉘어 건립된다. 아울러, 기업의 해양바이오 소재 개발, 실증 등을 지원하기 위한 170여 종 이상의 실험연구장비와 생산설비도 갖춰질 계획이다.

또한 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는 기업이 개발·보유하고 있는 해양바이오 소재의 시험․분석․인증부터 시제품 생산, 제품의 특허․마케팅까지 사업화 전주기 지원을 목표로 하고 한다. 해양수산부는 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기점으로 국내 해양바이오 산업의 저변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