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전시
ⓒ한국국제전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지난 5월 26일(목)부터 28일(토)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 전관에서 개최된 ‘2022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코스모뷰티서울)’와 ‘국제건강산업박람회(헬스라이프스타일서울)’가 막을 내렸다.

‘2022 헬스앤뷰티위크(Health & Beauty Week 2022)’라는 큰 주제 아래 ‘2022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코스모뷰티서울, COSMO BEAUTY SEOUL)’와 ‘2022 국제건강산업박람회(헬스라이프스타일서울)’가 동시에 개최되어 미닝아웃, 윤리소비, 비건 등 최신 트렌드에 맞는 뷰티 및 건강 (헬스&뷰티) 제품을 선보였다.

1987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36회째를 맞이하는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코스모뷰티서울)’와 ‘국제건강산업박람회(헬스라이프스타일서울)’은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과 노하우를 가진 B2B 전문 전시회이다. 본 박람회는 매년 (사)한국전시산업진흥회에서 국제인증전시회로 인증 받은 전시회로 해외 업체와 해외 바이어의 꾸준한 참가가 돋보이는 글로벌 전시회이다.

특히 올해는 폴란드, 미국, 캐나다, 중국 등 지난 2년 동안 만나볼 수 없었던 해외업체들이 참가하여 6개국 약 260개사 400부스가 참여했다. 행사기간 3일동안 총 3만4151명이 전시장을 방문하였고, 이 중에서 온라인 상담 참여 및 직접 방문한 해외 바이어 수는 2286명으로 집계되었다. 해외 업체의 직접 참여 증가와 해외 바이어 및 참관객의 증가로 국내·외 다양한 제품을 만나보고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고, 해외 업체 및 바이어들이 많아 글로벌 전시의 명성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2022 ‘코스모뷰티서울’, ‘헬스라이프스타일서울’은 B2B 전문 전시회의 명성에 걸맞게 국내·외 참가업체를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해외 바이어를 초청하여 참가업체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상담을 주선하는 ‘해외 수출 바이어 상담회’ △참가업체들의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국내·외 유통 바이어 상담회’ △해외 참가업체들의 원활한 상담을 위한 ‘수입사 상담회’가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에는 단 며칠만에 해외 초청 바이어 신청이 300건 이상 접수되어 해외 바이어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고, 초청바이어 수를 확대하여 그리스, 독일, 미국, 스위스, 스페인, 일본, 캐나다, 프랑스, 호주 등 43개국 130개사 바이어를 초청하였다고 행사 관계자가 전했다. 그 결과 총 574건의 사전예약된 온·오프라인 상담이 현장에서진행되었으며, 바이어의 93%가 상담회에 만족한다고 답하여 높은 상담회 만족도를 나타냈다.

‘유통 바이어 상담회’에서는 GS리테일, 롯데홈쇼핑, 신세계 인터내셔날, 한화갤러리아 타임월드 등 국내 유명 유통사와 일반 유통사 30개사를 초청하여 총 280건의 상담을 진행했고, 해외 참가업체들을 위한 수입상담회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행사기간 3일동안 사전 예약된 상담회만 총 895건이 진행되었고, 사전 예약 없이 현장에서 바로 진행한 상담 건 수는 이보다 더욱 많았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내·외 참가업체 모두 그동안 침체된 시장 분위기 속에서 오랜만에 다양한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기회를 얻어서 좋았다는 평이 주를 이뤘다.

상담회 외에도, 제1회 GCC 미션 코리아가 동시 개최되어 유럽 24개국 40개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 대표가 멤버쉽으로 구성되어 있는 유럽 GCC.eu의 대표단 30여명이 현장을 방문하며 현장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 밖에 전시장 외부 컨퍼런스 룸에서는 화장품 마케팅 세미나, 트렌드 인사이트 콘서트, 글로벌 세미나,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 (R&D)이노베이션 포럼 등이 진행되었고, 행사장 내 세미나실에서는 2022 유럽 유통시장의 뉴 트렌드, 화장품 표시광고 준수사항 및 변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프랑스 화장품, 온라인 유통전략, 임상 효능 시험 평가 등에 관련된 산업 세미나와 참가업체들의 신제품 발표회가 진행되어 화장품·미용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고 업계 관계자들의 비즈니스를 위한 교류의 장을 제시했다. 또한 행사장 내 대회장에서는 2022 네일, 왁싱, 미용대회가 열렸다.

주최측 관계자는 “참가업체들의 전시회 및 상담회에 대한 만족도를 보다 높이기 위해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해외 바이어의 온라인 상담 참여 및 직접 방문을 확대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한 결과, 올해 온·오프라인 상담회 모두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고 전했으며 “본 전시회에 참가해 자리를 빛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내년 5월에 다시 찾아뵙겠다”고 밝혔다.

‘2023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코스모뷰티서울, COSMOBEAUTY SEOUL)’는 2023년 5월 25일(목)부터 27일(토)까지 코엑스 1층 A홀 전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주최사 ㈜한국국제전시 02-761-2512)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