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창의혁신상을 수상한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정혜선 학생(사진 오른쪽)과 선진뷰티사이언스 이성호 대표 Ⓒ대구한의대
선진창의혁신상을 수상한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정혜선 학생(사진 오른쪽)과 선진뷰티사이언스 이성호 대표 Ⓒ대구한의대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화장품공학부 정혜선 학생(석사 1년, 지도교수 최창형)이 최근 개최된 2021년 대한화장품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선진창의혁신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정혜선 학생은 ‘향료 장기보존을 위한 복합 폴리우레아·하이드로젤 마이크로캡슐 개발’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연구는 화장품 산업에서 특히 중요한 향료의 변성과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미세유체공학 기반의 이중 에멀젼 플랫폼을 이용하여 단분산적인 생분해성 하이드로겔 내에 향료가 포함된 오일을 손실 없이 100% 캡슐화하였다. 또한, 계면 중합 공정을 추가로 진행하여 캡슐 내부에 폴리우레아 쉘을 형성하는 공정을 개발하였다.

생성된 폴리우레아·하이드로젤 복합 쉘은 폴리우레아 층이 향료의 누출을 차단하고 외부 자극(온도, pH, 자외선)으로부터 향료를 보호할 수 있다. 특히 생체적합성이 우수한 PEG를 기반으로 하여 미세플라스틱 문제 해결 가능한 새로운 캡슐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는 연구의 창의성 및 혁신성을 인정받아 학회 사전등록자 투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선진창의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큰 기대와 관심을 받았다.

한편, 1968년 출범한 대한화장품학회는 한국 화장품 분야에 종사하는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국내 대표 화장품 학술 단체이다. 이번 추계학술발표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참석 없이 온라인 웹하드를 통해 포스터 발표가 진행됐다. 선진뷰티사이언스가 후원하는 선진창의혁신상은 작년에 신설되어 11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회 사전등록자가 투표할 수 있도록 진행한 결과를 집계해 최종 수상자를 가렸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