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젠바이오,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 미국·일본 특허 등록
넥스젠바이오,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 미국·일본 특허 등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백질 분자육종 전문기업인 ㈜넥스젠바이오가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의 신물질 및 용도 특허’를 한국에 이어 미국과 일본에도 등록을 완료했다. 사진은 한국, 미국, 일본 특허 등록증. Ⓒ넥스젠바이오
단백질 분자육종 전문기업인 ㈜넥스젠바이오가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의 신물질 및 용도 특허’를 한국에 이어 미국과 일본에도 등록을 완료했다. 사진은 한국, 미국, 일본 특허 등록증. Ⓒ넥스젠바이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단백질 분자육종 전문기업인 ㈜넥스젠바이오(구 넥스젠바이오텍)가 생명의 기원인 바다로부터 결빙방지(Antifreeze protein, AFP)단백질의 특성을 활용한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의 신물질 및 용도 특허’를 국내는 물론 미국과 일본에도 등록을 완료했다.

넥스젠바이오는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을 국제 화장품 원료집(Trade name: NEX-EAFPSR, INCI name: sh-Oligopeptide-1 sr-Sea Raven Polypeptide-1와 Trade name: NEX-EAFPOP, INCI name: sh-Oligopeptide-1 sr-Ocean Pout Oligopeptide-1 Dipeptide-39)과 피부 주름 개선 및 항노화 기능이 우수한 신소재 화장품 원료로 국내 특허 등록(국내 특허 제 10-1678392호)했다.

또한 최근 미국(US 10,815,284)과 일본(JP 6806889)에도 특허 등록을 완료하면서 글로벌 시장 공략의 청사진이 열렸다.

넥스젠바이오에 따르면 결빙방지 단백질은 대부분 극지에 생식하는 어류나 절지동물에서 발견되며 체액의 빙점을 저하시키는 단백질로 얼음의 결정의 표면에 결합하여 결정의 성장을 저해하는 단백질이다.

또한 세포 내의 삼투압 유지, 호르몬, 지방산 등의 운반 및 pH 완충제로서 작용해 영하의 온도에서도 살아있는 생물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넥스젠바이오는 결빙방지 단백질의 이러한 특성과 인간상피세포성장인자를 융합하여 피부 세포 보호 및 세포 증식 효과가 우수한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을 개발했다.

이와함께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의 새로운 기능. 즉, 자유라디칼 소거능이 우수해 항노화 기능을 가진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이렇게 탄생된 넥스젠바이오의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은 인간 상피세포성장인자의 피부 재생 기능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신소재로 이미 국내화장품 업체에 공급 중이다.

이와 관련 넥스젠바이오 관계자는 “당사는 최근 영역 확장 및 새로운 비전 제시를 위해 사명을 넥스젠바이오텍에서 넥스젠바이오로 변경하고 제품 사용화를 확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의 미국과 일본 특허 획득은 향후 글로벌 시장 공략 가능성을 연 것으로 의미를 더한다”고 전했다.

넥스젠바이오는 결빙방지 하이브리드 단백질 이외에도 30여가지 이상의 국내외 물질 및 용도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피부 재생 및 미백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는 거미독 및 전갈독 하이브리드 단백질과 함께 거미줄 하이브리드 단백질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으며 현재 화상 치료제, 욕창 치료제, Biobetter 등 다양한 임상을 통해 의약품화를 진행 중에 있다.

피부 재생 및 미백이 우수한 화장품 원료에서 화상 및 욕창 치료제로의 전환은 넥스젠바이오의 ‘화장품의 의약품화’ 패러다임을 제시함과 동시에 Be a First Company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