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은 지난 8월 17일 14대 김장성 원장이 별도의 취임식 없이 연임을 시작했다. 임기는 3년이다.

김장성 원장은 서울대학교 농생물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생화학 석사, 종양생물학 박사를 취득했으며,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부원장을 거쳐 2018년부터 13대 원장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을 이끌었다. 또한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생명의료 전문위원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제4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총괄위원회 위원장 및 보건복지부 제4·5기 제약산업 육성·지원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생명공학 분야의 다양한 대외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김장성 원장은 서면으로 갈음한 취임사에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원장으로 연임되어, 영광스러운 자리이지만 한편으로 연구원 발전에 대한 사명감과 무거운 책임감도 함께 느낀다”라고 말하면서, “그간 3년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연구원의 미래 발전의 대도약을 다지기 위해서 다양한 혁신의 노력을 전개하였고, 특히,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대한민국 바이오 연구의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3년 연구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첫째,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성과 창출을 위한 R&D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둘째, 국내‧외 연구주체들과 개방형 협력을 강화하며, 셋째, 바이오산업이 국가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성과확산시스템을 선진화하고 산업계와의 협력을 더욱 활성화하며, 마지막으로 지속성장의 기반 마련을 위해 ʻ효율ʼ 중심의 경영체계를 ʻ가치ʼ 중심의 경영체계로 고도화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연구원이 세계 최고수준의 대형 연구성과 창출을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무대에서 우뚝 서는 바이오입국(立國)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임기 내 막중한 소명을 안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김장성 원장은 올해 4월 기관평가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고, 과기정통부의 상위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받아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 ‘과기정출법 개정안’시행령의‘출연연 기관장 임기연장 개선제도’에 의해서 최초로 연임에 성공하여, 향후 출연연의 장기적인 R&D 연속성과 책임 경영의 시금석이 확보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