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관객·바이어 대폭 감소…주최측 "이번 참가기업 지원책 모색"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혁신적인 화장품 원료와 업계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인-코스메틱스 코리아 2021(in-cosmetics Korea 2021)’가 지난 7월 14~16일 3일간 서울 코엑스 C홀에서 열렸다.

6회째를 맞이한 ‘인-코스메틱스 코리아’는 모두 해외 14개사, 국내 108개사 규모로 에보닉, 머크, 루브리졸, 세일 인터내쇼날, 현대바이오랜드, 더가든오브내추럴솔루션, 이와세 코스파 등 글로벌 리딩 원료 업체들이 참가했다.

올해 가장 주목해야 할 원료를 선보이는 ‘이노베이션 존(Innovation zone)’에는 효능성(Active) 원료 14개, 기능성 (Functional) 원료 8개로 총 22개의 원료가 소개됐다. 작년 1월부터 올해 7월 사이에 출시된 최신 원료들을 한 곳에서 소개됐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가 단독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했다.

‘이노베이션 존 어워드 2021’ 수상자도 현장에서 공개됐다. 효능성과 기능성 2개의 부문에서 안정성, 감각성, 포뮬레이션 등의 기준을 포함하여 심사하되 기존 원료와 비교했을 때 가장 혁신적인 원료 TOP3를 선정했다. 안전을 위해 어워드 수상 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시상식을 진행하는 대신, 인코스메틱스 총괄 디렉터인 캐시 라포르테(Cathy Laporte)가 각 부스에 직접 방문하여 트로피를 전달하는 형태로 행사가 이루어졌다.

 

‘효능성’ 원료 부문에서는 IFF-루카스 메이어 코스메틱스(IFF-Lucas Meyer Cosmetics)의 덴드리클리어(Dendriclear™)가 금상을 수상했다. 이는 여드름을 진정시키는 데 탁월한 기능을 갖춘 원료로, 심사위원들은 최근 트렌드에 마이크로바이옴 소재를 접목하여 마케팅 요소까지 갖췄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라보와뚜아 익스펑시엉스(Laboratoires Expanscience)의 ‘Number 6’는 은상을, RAHN AG의 REFORCYL® AION이 동상을 각각 수상했다.

카길 뷰티(Cargill Beauty)는 부드러운 사용감과 윤기를 제공하는 유화제로 쓰이는 StarDesign Power 원료로 ‘기능성’ 부문에서 금상을 차지했다. 식물 유래 성분, 지속 가능성, 특허를 보유한 점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돼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은상은 적은 사용량으로 넓은 ph범위를 커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루브리졸(Lubrizol)의 Kelco-Care™ Diutan Gum이, 동상은 엑티브온(ACTIVON)이 선보인 복합방부소재 Activonol-S가 수상했다.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트렌드 및 규제 세미나(Marketing Trends & Regulations seminar)’와 ‘테크니컬 세미나(Technical seminar)’도 전시회 3일 동안 진행됐다. 마케팅 트렌드 및 규제 세미나에서는 유로모니터(Euromonitor), 뷰티스트림즈(BEAUTYSTREAMS), 민텔(Mintel) 등 리서치 기관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이후 뚜렷해진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 패턴을 다루며 화장품 업계 트렌드와 향후 전략 수립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테크니컬 세미나에서는 카길(Cargill), 세와 카세이 (SEIWA KASEI), 인코스팜(Incospharm) 등의 원료 업체가 직접 제품 개발 및 공정의 새로운 접근방식에 대해 발표했다.

참석이 어려웠던 일부 연사 세션은 사전 녹화 영상으로 송출되었으며 Q&A는 실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특별히 올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전시장에 직접 방문하지 못한 관람객들을 위해, 다시 보기 및 발표자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의 각 세미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온라인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전시회가 개최되기 전, 7월 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ai 비즈니스 매치메이킹을 통해 약 35개사 참가업체와 완제품 제조사 R&D 분야의 22명의 바이어가 만나 약 75건의 1:1 화상 미팅이 성사되었다. 바이어 중에는 샤넬코리아, 신세계인터내셔날, Pierre Fabre Japan, Wipro 도 포함되어있었다. 현장에서는 인쇄물 대신 한 번의 QR코드 스캔으로 참가업체 리스트부터 도면까지 볼 수 있었던 디지털 쇼 카탈로그가 행사장 곳곳에 마련되었고, 안전을 위해 무인 등록데스크도 운영되었다. 직접 참석이 어려운 해외업체는 Remote 부스로 참여하여 부스를 찾은 참관객과 화상으로 미팅을 진행하는 모습도 보였다.

주최 측은 “어려운 상황에도 전시회에 참석해주신 참가업체, 참관객 및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인-코스메틱스 코리아 전시회가 화장품 원료 업계의 비즈니스와 네트워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하루빨리 모든 상황이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며 내년도 전시회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효능성 (Active) 원료 부문에서 Gold 어워즈를 수상한 Lucas Meyer Cosmetics
효능성 (Active) 원료 부문에서 Gold 어워즈를 수상한 Lucas Meyer Cosmetics
기능성 (Functional) 원료 부문에서 Gold 어워즈를 수상한 Cargill
기능성 (Functional) 원료 부문에서 Gold 어워즈를 수상한 Cargill

한편,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참관객 및 바이어들이 크게 줄었다. 한 관계자는 “개막일 사흘을 앞두고 수도권에서 갑작스러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발표에도 주최측이 전시회를 강행하면서 올해 참가한 기업들만 피해를 보는 것 같다”면서 “주최측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최측도 이번 참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시회가 끝나도 업계에 전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노력은 온라인으로 계속된다. 오는 7월 22일(목) 온라인 원데이 포뮬레이션 랩을 통해 원료사의 포뮬레이션 전문가들이 자사의 원료를 사용하여 새롭고 혁신적인 제형을 만드는 데모를 볼 수 있다. Gattefossé Asia Pacific에서 ‘피이지 프리 비건 가능한 유화제로 제조한 99% 네추럴 처짐 방지 페이스 크림’을 주제로, Nikko Chemical에서 ‘알파-겔 유화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주제로, Kobo에서 ‘분말에 미네랄 UV 필터를 사용하여 실온에서 자외선 차단제를 제조’를 발표할 예정이다.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사전등록이 진행중이다.

한편 ‘인-코스메틱스 코리아 2022’는 내년 7월 13~15일 서울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