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지난 7월 2일(금)부터 4일(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 전관 및 SS홀에서 개최된 ‘2021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코스모뷰티서울·COSMOBEAUTY SEOUL, 헬스앤뷰티위크)’가 막을 내렸다.

코스모뷰티서울은 ‘2021 헬스앤뷰티위크(Health & Beauty Week 2021)’라는 큰 주제 아래 포스트 코로나 및 뉴노멀 시대에 발맞춘 온·오프라인을 모두 겸비한 하이브리드 전시회로 진행됐다.

1987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35회째를 맞이하는 코스모뷰티서울은 ‘2021 국제건강산업박람회’와 동시개최 되었으며, 매년 (사)한국전시산업진흥회 국제인증전시회로 인증된 전시회이다.

2021년 코스모뷰티서울의 전체 규모는 204개사 325부스, 3일간 총 1만2485명이 전시장을 방문했고, 이 중 약 38%인 4744명의 바이어가 방문했다고 주최측은 밝혔다. 올해는 B2B, B2C별 특화 프로그램들을 구성하였으며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해외 업체의 직접 참여가 감소한 반면 국내 신규 업체들이 대거 참가했다.

2021 코스모뷰티서울은 B2B 전문 전시회인 만큼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위해 △현재 코로나 상황으로 입국할 수 없는 해외 초청 바이어와의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위해 룸 30개를 역대 최대 규모로 준비하여 행사 기간 및 행사 종료 후 약 일주일간 지속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해외 초청 바이어 상담 프로그램’ △국내외 유통 바이어와의 오프라인 상담 프로그램인 ‘국내·외 유통 바이어 상담회’ △참가업체와 사전 등록한 참관 바이어들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온라인에서 상호 정보를 미리 공개하여 자율적으로 상담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 네트워크(OPEN-NETWORK)’ 등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KOTRA의 해외 바이어 유치와 함께 전시회 주최 측의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네덜란드, 러시아, 미국, 스페인, 싱가포르, 이탈리아, 일본, 중국, 프랑스, 호주 등 33개국 141개사의 해외바이어가 ‘해외 초청 바이어 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해 326건의 상담이 주선되었다.

‘국내·외 유통 바이어 상담 프로그램’ 또한 현대홈쇼핑, NS홈쇼핑, 쇼피코리아, 알리바바코리아 등 국내·외 유명 유통사들이 참가해 162건의 상담이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국내·외 바이어 약 4744명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이외에 해외 진출 전략,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뷰티 산업 대응 방안, 유기농 화장품 시장 트렌드 세미나, 화장품의 미래를 선도할 신기술과 정보 등 전문 세미나 및 컨퍼런스를 진행하였고, 참가업체의 세미나 및 신제품 발표회와 2021 네일, 왁싱, 미용대회도 열렸다.

홍보 플랫폼으로는 △2021 코스모뷰티서울이 선정한 올해의 키워드인 CLEAN, CARE, COLOR를 주제로 30개의 주요 브랜드들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COSMO PICK ZONE’ △본 박람회에 처음 참가하는 신규업체 중 주목해야 할 10개의 브랜드를 전시 및 홍보하는 ‘ROOKIE OF THE YEAR ZONE’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다양한 부스와 특별∙기획관을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 ‘현장스케치’와 COSMO PICK 품목 업체의 다양한 주력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COSMO PICK LIVE’ △참관객을 대상으로 참가업체의 제품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SNS 홍보 서비스 △지속적인 국내·외 뉴스레터 발송 등을 진행했다. 특히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현장스케치와 ‘COSMO PICK LIVE’에는 누적시청자 2만4694명(2021년 7월 2일 기준)을 기록하며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본 전시회에 참가한 업체들의 제품을 볼 수 있었다.

‘2022 코스모뷰티서울’은 2022년 5월 26일(목)부터 28일(토)까지 코엑스 1층 A홀 및 SS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cosmobeautyseoul.com) 또는 전화(주최 사무국 02-761-2512)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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