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의약품·의료기기 등의 안전성 시험영역 확대 추진

오른쪽 세번째부터 좌측으로 허찬영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장, 이정선 바이오솔루션 사장, 강소민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연구소장. 사진=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오른쪽 세번째부터 좌측으로 허찬영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장, 이정선 바이오솔루션 사장, 강소민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연구소장. 사진=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바이오솔루션(대표 : 장송선)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센터장 : 허찬영)과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대표이사 : 허찬영 / 연구소장 : 강소민)와 삼자간 상호협력을 통해 의료기기 등의 임상시험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6월 17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피부, 미용 및 성형 관련 ▲의료기기, 이미용기기 및 화장품의 독성 시험(동물대체시험법)에 대한 협력 ▲재생의학 연구 확장에 대한 협력 서비스 제공 등이다.

재생의학분야에서 차별화된 전문성을 확보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와 국낸 최고 피부임상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그리고 인공조직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바이오솔루션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면 재생의학 연구분야를 비롯해 화장품,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안전성 시험영역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는 2020년 4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대비해 재생의료 분야 연구 선도를 위해 설립된 센터다. 현재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를 위해 보건복지부 첨단 재생의료 실시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첨단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위한 전임상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허찬영 재생의학센터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2021년 3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22개의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 중 하나로, 이번 MOU를 통해 첨단 재생의료 기술 발전 및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플랫폼 개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및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는 ㈜바이오솔루션이 개발한 인공조직을 이용하여 임상시험 및 화장품,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품 외용제등에 대한 독성시험(동물대체시험)분야에서 기존과는 차별화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증진된 독성시험법 개발은 물론 지속적인 협업을 통한 상호협력 모델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강소민 연구소장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와 ㈜바이오솔루션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동물실험을 금지하는 세계적 추세를 반영하여 의료기기, 이미용기기 및 화장품의 제품화를 위해 수행되고 있는 전임상 분야에서 독성시험방법이 아닌 동물대체시험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