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케이코스메틱스는 친환경 패키지 정책을 도입했다. ⓒ씨티케이코스메틱스
씨티케이코스메틱스는 친환경 패키지 정책을 도입했다. ⓒ씨티케이코스메틱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씨티케이코스메틱스(CTK Cosmetics, 대표 최선영, 정인용)가 친환경 택배 포장재 도입, 친환경 화장품 용기 개발과 생산 등 적극적인 친환경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씨티케이코스메틱스는 제품기획부터 원료 개발, 패키지 디자인, 마케팅, 생산, 물류까지 제공하는 뷰티 풀서비스 제공(BEAUTI-FULL™ SERVICE PROVIDER)을 지향하는 글로벌 화장품 전문기업이다.

그동안 친환경 사옥 운영, 사내 플라스틱 미사용 캠페인 등 친환경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온 씨티케이코스메틱스는 최근 일상 업무에서부터 환경을 위한 실천을 시작했다. 제품 개발과 테스트 과정에서 고객사로 다수 발송하게 되는 샘플 배송 시, 택배 포장에 재활용을 어렵게 하는 비닐, 라벨 스티커를 없애고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로 변경했다. 변경 전에는 각 샘플을 구분하기 위해 비닐로 소포장한 후 라벨 스티커로 어떤 제품인지 표기해왔으나, 변경 후 종이 백에 라벨 대신 스탬프로 표기하도록 바꿨고 재생지로 만든 스티커, 친환경 종이 완충재, 재활용 가능한 종이 테이프 등 친환경 부자재들을 도입했다.

또한 씨티케이코스메틱스는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화장품 용기 개발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그중 업계의 이목을 끈 화장품 패키지 신제품이 분리배출이 어려운 금속 스프링을 제거한 ‘스프링리스 펌프’다. 씨티케이코스메틱스의 스프링리스 펌프는 재활용 시 분리배출이 필요 없는 수준으로 재활용 정도가 우수하며, 기존 일반 펌프에 비해 부품 수와 플라스틱 사용량을 22%로 감소시켜 탄소배출량을 줄였다. 또 기존펌프보다 약 20% 이상의 단가 경쟁력을 보유한 것도 장점이다. 그 외에도 본드를 사용하지 않아 한번의 터치로 리필 및 100% 재활용이 가능한 ‘에코 팩트’, 내용물을 끼임없이 끝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완한 ‘바틈스 업 스틱’ 등 혁신적인 친환경 패키지들을 개발해 왔다.

슈어베이스와 세럼카인드를 전개하는 자회사 컴플리톤코리아 역시 친환경 패키징 도입으로 지속 가능한 경영 위한 노력 진행 중이다. ⓒ씨티케이코스메틱스
슈어베이스와 세럼카인드를 전개하는 자회사 컴플리톤코리아 역시 친환경 패키징 도입으로 지속 가능한 경영 위한 노력 진행 중이다. ⓒ씨티케이코스메틱스

뿐만 아니라 자회사 컴플리톤코리아를 통해 화장품 성분은 물론 포장 부자재까지 환경을 생각한 진정한 의미의 ‘클린뷰티’를 내세우는 뷰티 브랜드도 선보이고 있다. 컴플리톤코리아가 전개하는 ‘세럼카인드(SERUMKIND)’와 ‘슈어베이스(SUREBASE)’ 모두 동물 실험과 동물 성분, 유해 성분을 배제하고 자연 그대로의 원료를 담은 클린 앤 비건 뷰티 브랜드다. 두 브랜드 모두 불필요한 과대 포장을 줄이고 최소한의 포장에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를 적용하고 있다. 모든 종이 포장재는 산림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 NGO 산림관리협의회의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산림경영 인증 시스템)인증을 획득했으며, 유성잉크보다 탄소배출량이 적고 폐기 시 미생물에 의해 쉽게 분해되는 등 장점을 두루 갖춘 콩기름 잉크를 적용했다. 또한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택배에도 종이 및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완충재를 사용한다.

이러한 ‘착한’ 노력이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어 성분과 제품 력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최근 와디즈에서 ‘슈어베이스 쿠션’이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며 성공리에 펀딩을 완료하기도 했다. 신제품 슈어베이스 쿠션은 상반기 안에 정식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식 온라인몰 등 주요 쇼핑 채널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씨티케이코스메틱스 최선영 대표는 “자사는 오래전부터 지속 가능한 경영 및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생산, 유통 과정까지 지구 환경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친환경 경영을 실천해왔다”며, “앞으로 기업 차원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친환경 정책을 보다 확대해 나가는 것은 물론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기발한 아이디어의 친환경 화장품 패키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씨티케이코스메틱스는 사내에서도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클린뷰티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사 친환경 캠페인으로 ‘플라스틱 미사용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또한 건물에 태양전지판을 설치해 매년 0.27톤의 탄소 발생량을 줄이는 등 친환경 사무실로 운영 중이다. 그리고 씨티케이코스메틱스가 개발한 다양한 최신 친환경 패키지는 화장품 브랜드 및 제품 기획가지 원스탑으로 끝낼 수 있는 뷰티 풀서비스 플랫폼 ‘CTK 클립’ www.ctkclip.com 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한편, 2001년 화장품 제조업계에서 최초로 ‘무공장’ 기업을 표방하며 설립한 씨티케이코스메틱스는 20여년간 성분 R&D센터, 대학 연구소, 디자인 전문업체와 함께 혁신적인 화장품 원료와 패키지 기술개발에 앞장서 왔다. 덕분에 샤넬, 디올, 바비브라운, 로레알, 에스티로더 등 글로벌 탑 뷰티 브랜드와 협력해 세계 시장에 수많은 인기 상품을 선보여 왔다. 미국(LA, 뉴욕), 프랑스, 중국, 대만 등에도 지사를 확장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탄탄히 하며, 2017년에는 업계의 주목을 받으며 코스닥에 상장했다.

주력 사업인 화장품 외에도 투자회사 씨티케이 인베스트먼트, 뷰티 크리에이티브 컴퍼니 컴플리톤 코리아, 해외 직구 플랫폼 운영기업 씨티케이 이비젼 글로벌 등의 자회사와 여러 촉망받는 헬스 및 뷰티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의 삶에 아름다운 변화를 제안한다는 씨티케이 그룹의 미션을 실천해 가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