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홍련' 사진제공:함안군
'아라홍련' 사진제공:함안군

고려시대 연꽃인 아라홍련이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꽃을 피운다.

아라홍련함안성산산성(사적67) 연못터 발굴 현장에서 수습된 760여 년 전의 고려시대 연꽃 씨앗이 2009년 발아해 피운 연꽃이다.

아라홍련은 700여 년의 오랜 잠에서 깨어난 생명력을 자랑하는 스토리를 비롯해 연꽃의 오염된 환경을 정화하는 능력, 미백기능 등으로 국내 뷰티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이에 2013년 셀트리온스킨큐어는 함안군에 화장품 원료 개발을 제안해 아라홍련 상품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셀트리온스킨큐어에서는 5년간의 연구를 거쳐 지난해 5월 아라홍련의 줄기세포 추출수를 90.3% 함유한 스킨케어 제품 셀큐어 아라760’ 출시, 아라홍련 스토리와 원료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아라홍련 상표권 독점 사용 계약을 정식 체결하고 함안군에 로열티를 지급하고 있다.

셀트리온스킨큐어 '셀큐어 아라760 스템셀 에센스'

지난 6일 함안군 관계자는 신비에 싸여있던 함안의 아라가야 역사가 최근 왕궁터 발견으로 서서히 베일을 벗고 있는 가운데, 기능성 화장품의 해외시장 진출에 힘입어 700년을 뛰어넘는 아라홍련 스토리가 국내를 넘어 세계로 널리 알려져 관광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

이와 함께 함안군은 셀큐어 아라760’ 해외 진출에 발맞춰 미국, 중국, 일본, 유럽(EU 소속 28개국), 베트남 등 34개국을 대상으로 아라홍련 상표의 해외출원 절차를 진행 중이다. 현재 국제특허출원 사무를 총괄하는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산하 국제사무국에 접수 완료했으며, 각국의 심사 대기 기간에 따라 6~ 12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또 함안군은 아라홍련을 관광상품화하고, 브랜드 보호를 위해 지난 6월에는 문구 및 광고물(16), 생활소품(18·20), 교육·전시업(41) 등을 포함한 12개 품목을 추가 등록해 현재 모두 18개 품목에 대한 국내 상표권 등록을 완료했다. 이전에는 주류 및 음료(32), ·과자(30), 가공식품(20), 화장품(3) 등 총 6개 품목으로 주로 식품군에 한정돼 있었다. 앞서 함안군은 20123아라홍련상표권을 특허청에 첫 출원했다.

함안군 관계자는 문화관광산업의 다변화와 함께 아라홍련 스토리를 각종 축제, 엔터테인먼트, 요식업, 관광기념품 등 다양한 분야에 확대 활용하고 제3자의 상표권 무단 사용 등의 분쟁을 방지할 필요성이 제기돼왔다면서 아라홍련의 브랜드 가치가 향상됨에 따라 추가등록을 추진했다 설명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