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앱 다운로드 2000만 건 돌파… 패션에서 뷰티까지 라이프스타일로 확장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대한민국 1등 패션 쇼핑앱, ‘에이블리(ABLY)’가 런칭 3년만에 누적 앱 다운로드 수 2000만건을 돌파하고 누적 거래액 6000억원을 달성했다고 3월 29일 밝혔다.

에이블리는 2018년 3월, 국내 최초 ‘셀럽 마켓 모읍앱’으로 시작해 패션, 홈데코, 코스메틱까지 소비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이다. '상품 찜'과 '구매 이력'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스타일의 상품과 이용자를 취향 기반으로 연결해주는 ‘AI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이블리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누적 다운로드 수 1000만 돌파에 이어 1년만에 2000만 건을 넘어섰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누적 거래액은 6000억원을 달성하며 지난해보다 약 350% 증가했다.

다양한 스타일과 카테고리의 신규 마켓 입점 증가와 415만(월간 활성 사용자 수) 유저들의 앱 내 활발한 활동이 견고한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는 패션 앱 중 가장 많은 마켓과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 셀러를 시작으로 MZ세대에게 사랑받는 중대형 쇼핑몰과 브랜드 패션 셀러가 에이블리에 입점해 있다. 최근에는 홈데코, 핸드메이드, 코스메틱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해 누적 마켓 수는 1만 4000여개를 넘어섰고 일 평균 약 5000개의 신상품이 쏟아지는 추세다.

에이블리 유저들의 활발한 앱 사용도 눈에 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패션 앱 월 사용자 수 1위는 에이블리로 밝혀졌다. 지난달 신규 앱 설치 순위 및 총 이용 시간도 에이블리가 1위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유저들의 상품에 대한 관심을 뜻하는 누적 ‘상품 찜’ 수는 3억 개, 상품 리뷰는 누적 1200만 개를 돌파하며 사용자들이 에이블리 앱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는 “셀러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상품을 유저 취향에 맞게 연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에이블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이 취향에 맞는 상품을 손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더욱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블리(ABLY)는 재능을 가진 누구나 에이블리에서 쉽게 마켓을 오픈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사입/물류/배송/CS 전과정을 대행하는 ‘에이블리 파트너스’ 풀필먼트 솔루션을 제공하여 신규 창업의 진입 장벽을 낮추었다. 기존에 사업을 영위하던 셀러들도 쉽게 입점 판매할 수 있도록 오픈마켓 방식의 ‘에이블리 셀러스’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셀러 친화적 운영의 성과로 누적 입점 셀러 수는 1만 4000 명을 돌파했다.

최근에는 패션 중심에서 홈데코, 핸드메이드, 뷰티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해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며 삶을 다채롭게 꾸며 나가길 바라는 사용자들에게 패션 아이템/인테리어 소품/테크 악세서리/색조 화장품 등을 마치 스타일 코디처럼 추천해주는 ‘개인 취향 맞춤형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