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은 작년에 수행한 국가별 피부특성은행 제품 개발 가이드 구축 사업 결과를 공개하였다. ‘국가별 피부 특성 제품 개발 가이드라인 구축 사업’은 피부 특성은행 사업 결과와 온라인 설문조사, 현지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국가별 시장의 특징이나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해 수출 유망 제품의 현지진출을 돕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작년 베트남 현지 거주 여성 중 20-49세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가장 선호하는 제형(최선호 제형)이 제품별로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클렌징 제품의 경우 전체적으로 클렌징 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워터, 폼 순으로 선호도가 나뉘었다. 2순위 선호도는 연령별로 35세 미만 그룹에서 클렌징 폼이, 35세 이상은 클렌징 워터라고 응답해 서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또한,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 트렌드로는 친환경 제품, 매스티지 브랜드 제품 등이 있었으며 특히, 화장품 산업 고관여자일수록 ‘친환경 제품’에 더 큰 관심을 갖는 것으로 조사되어 환경에 대한 문제 역시 함께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국가별 피부특성은행 제품 개발 가이드 구축 사업은 2011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올해도 진행된다. 화장품제조기업과 소비자전문조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자 현재 사업 수행사 공모 중에 있으며, 3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결과 자료는 온라인 리서치 조사/샘플제형 만족도 평가부분과 샘플제형 원료 함량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자료로 제공되며, 자료는 3월 초 국내 기업에 한해 자료 신청을 받아 내부평가 진행 후 무료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