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MART FACTORY KOREA

[더케이뷰티사이언스] 4차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여러 단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스마트팩토리’라는 단어도 예외는 아니다. 스마트팩토리가 멀게 느껴진다면? 다가오는 6월 열리는 2021 서울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엑스포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겠다.

이번 2021 서울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엑스포에서는 스마트팩토리 관련 시스템 및 컨설팅 서비스, 관리 솔루션 등이 전시될 예정이며 일일 전문가 과정도 개설되어 관심 있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는 다가오는 6월 15일에 서울 COEX에서 열린다. 사전 등록 시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 SMART FACTORY KOREA
ⓒ SMART FACTORY KOREA

진행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및 트렌드, 미래 전략 등에 대한 6개의 키노트 스피치 세션 후에 별도로 개설된 3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3트랙 중 하나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국제 3D 프린팅 컨퍼런스와 엑스포도 동시에 열릴 예정이다.

스마트팩토리란? 쉽게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자동으로 돌아갈 수 있는 공장을 말한다. 즉, 공장에 센서(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가 설치된 설비와 기계가 실시간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고 공장 내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파악된 정보를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생산 체계를 갖춘 것이다. 스마트팩토리를 이용한다면 기업은 제조현장의 전 과정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사전 시뮬레이션과 모델링을 통해 최적의 비용과 시간을 투입해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생산해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체계를 도입하면 회사는 문제가 발생해도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불량을 줄일 수 있으며, 원가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25% 이상의 생산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질 수 있다. 뷰티 업계 같은 맞춤형 제품이 늘어나고 있는 분야에서 스마트팩토리의 도입은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신속한 제품 생산 및 시장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