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중소기업 우수 소비재 제품의 판로지원을 위해 브랜드 케이(K) 3기 제품 80여개 선정을 위한 모집을 2월 5일부터 3월 12일(금)까지 진행한다. 시행주체는 중소기업유통센터다.

브랜드케이(www.brandk.kr)는 제품은 우수하나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 진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소비재 제품에 국가대표 공동상표인 브랜드케이(K)의 사용 권한을 2년간 부여하고 홍보와 판촉을 통해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브랜드케이는 2019년 9월 대통령의 동남아 3국 순방을 계기로 태국에서 론칭하여 전 세계로 생중계됐다. 현재 모두 133개(2019년 1기 39개, 2020년 2기 94개)가 선정됐다. 아 가운데 K-뷰티에 선정된 제품은 24개 제품이다.

자격요건은 자사가 제조한 소비재 제품에 브랜드케이(K) 로고를 활용 의향이 있으며 제품기술력과 해외 진출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어야 한다. 제품은 일반 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품목으로 국내 생산이어야 하며 위탁생산 제품의 경우 제품의 핵심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제조자 개발 생산’(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제품은 모집 대상에서 제외된다.

모집은 희망하는 기업이 직접 신청하는 ‘공개모집’과 유관기관(공공기관, 협회) 및 민간기업에서 추천하는 ‘추천모집’으로 진행된다. 추천모집 방식은 시장에서 검증된 우수 제품 발굴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선정 절차는 적격심사, 서면심사, 품평회, 실태조사, 인증서 수여 5단계를 통해 진행된다.

선정된 제품은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중심 상권에 ‘전용매장(플래그십 스토어)’을 국내외 1개씩 설치하고 소비자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테마별 제품 전시, 체험관 구성을 통해 브랜드케이(K)와 제품에 대한 홍보를 지원한다.

또 기업과 제품의 감각적 형상을 반영한 홍보물을 제작하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다양한 경로를 활용한 홍보를 통해 브랜드케이(K)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 흥미, 공감을 유도한다.

이와함께 브랜드케이(K) 품평회 평가단을 활용해 체험평가단(서포터즈)을 구성하고 홍보 행사 참여, 체험 후기 게시 등을 통해 제품 홍보를 지원한다.

국내외 판로도 지원한다. 희망하는 해외마케팅 사업을 한도 내에서 지원 받을 수 있는 ‘수출바우처’ 사업 내 브랜드케이(K) 선정기업을 지원하는 전용 예산을 배정하고 올해부터는 수출액에 관계없이 기업당 최고 1억원 한도로 지원한다.

또 브랜드케이(K) 제품을 대상으로 수출상담회 참가 지원, 한류 강세 신흥시장의 현지 온라인몰 내 한국관 추가 구축, 케이콘(KCON) 등 한류 행사 시 브랜드케이(K) 홍보관을 구성해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촉전 등을 통해 해외판로를 지원한다.

이와함께 홈쇼핑 상품기획자(MD) 대상 구매상담회 주기적 개최, 민간 온라인몰 내 브랜드케이(K) 홍보관 구성해 기획행사 추진, 국내 대규모 판로행사 연계 등을 통해 브랜드케이(K) 제품의 국내 판매 활성화도 추진한다.

한편, 2021년부터는 브랜드케이(K)로 선정된 기업의 제품과 기능적으로 동일 하거나 유사한 기술력이 적용된 동일기업의 제품에 대해서도 기업이 희망할 시 자체 위원회 심의를 통해 로고 사용 권한을 부여할 예정이다.

이는 동일기업의 유사 제품군에 브랜드케이(K) 상표 부착, 홍보 등이 불가해 효율적 판촉 활동이 곤란하다는 업계의 애로사항을 반영했다.

브랜드케이(K) 선정기업이 필요로 하는 홍보, 판촉에 대한 분야별 전담 자문팀을 운영하고 신남방·신북방 지역의 시장조사와 해외진출전략 수립도 지원한다.

사업공고의 구체적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 또는 아임스타즈 포털(www.imstars.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참여 신청은 아임스타즈 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