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민간의 혁신 서비스 창출을 위해 ‘제주 화장품 소재 개방 플랫폼(제주특별자치도)’ 등 공공혁신플랫폼 3개를 구축한다고 지난 1월 14일 밝혔다.

공공혁신플랫폼 구축 사업은 기존 정보화 사업과 달리, 공공 데이터, 자원 등을 민간과 공유하는 플랫폼을 기획·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민간에서 혁신적인 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존 정보화 사업은 공공 자원을 정부가 필요한 기능에만 활용하는 시스템을 직접 구축하는 방식이다.

올해 구축하는 3개 플랫폼은 2020년 우수 기획과제로 선정된 ‘수출입 물류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해양수산부)’,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 통합 플랫폼(대구광역시)’, ‘제주 화장품 소재 개방 플랫폼(제주특별자치도)’로, 올해 모두 54억원을 투입한다.

‘제주 화장품 소재 개방 플랫폼’ 구축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청정 자원을 활용한 화장품 소재에 대해 생산 전주기를 관리하고 맞춤 화장품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만든다.

원물·소재·완제품의 단계별 이력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하여 화장품 인증 절차를 간소화하며, 안정성 정보도 제공한다.

아울러, 맞춤형 화장품 소비자와 조제관리사간 연결, 공공 생산 시설 공유 등으로 화장품 산업 성장과 제조 생태계 강화를 지원한다.

한편, 2020년 구축된 국가 인재개발 지능형 공개 플랫폼(인사혁신처), 디지털 우정물류 공유 플랫폼(우정사업본부)에 대해서는 이들 플랫폼을 활용한 민간 혁신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실증사업(2건, 5억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공공혁신플랫폼 사업을 통해 여러 주체별로 나뉘어 관리되던 공공 정보를 통합하여 편리하게 제공하는 등 공공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공공의 정보·자원과 민간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결합하여 창업과 새로운 서비스 창출이 활발히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공공혁신플랫폼을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협업하는 새로운 국가 디지털 전환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