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씨엘, 천연소재 저온반복추출 방법 특허 등록
유씨엘, 천연소재 저온반복추출 방법 특허 등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다자간 특허조약 출원 완료, 해외 진출에 활용
제주 로즈마리 ©유씨엘
제주 로즈마리 ©유씨엘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 ODM·OEM 전문기업 유씨엘(대표 이지원)이 ‘로즈마리로부터 카페인산과 로즈마린산을 추출하는 방법’에 관한 특허를 등록했다.

유씨엘 연구소는 로즈마리로부터 카페인산과 로즈마린산을 인체에 안전하면서도 유효성분의 손실없이 효율적으로 추출 가능한 TDX(Three Dropping Extract) 공정을 신규 개발했다. TDX 공법은 20~25℃의 저온에서 3회 반복 추출하는 방법으로 천연소재의 효능 성분을 온전히 추출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열에 약한 천연물의 생리활성 성분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추출하기 위해 저온 추출 방법으로 연구하던 중 찬물로 장시간 추출하는 ‘콜드브루’ 공법에착안해 추출되는 용액을 상부에서 하부로 적하 시키는 추출방식을 개발한 것이다. 연구소는 제주산 로즈마리에 이 기술을 적용했고 로즈마리에 다량 함유된 카페인산과 로즈마린산을 효율적으로 분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카페인산은 항염, 피부암 감소, 구강암 세포성장 억제 효과, 로즈마리산은 항산화, 항알러지, 면역억제 및 아토피에 강력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홈쇼핑 완판으로 주목을 받은 티르티르 ‘순 로즈마리 에센스’에도 이 특허 공법이 적용됐다. 이 제품은 제주도에서 생산된 100% 로즈마리 함유로 피부 진정 및 보습, 항산화 효과에 탁월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비건 및 유기농 인증 제품에도 적합해 소재와 제형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으며, 유씨엘 연구소는 제주 솔잎·측백나무·비자 등 다양한 천연 원료에이 공법을 활용하고 토너·크림·앰플 등 다양한 제형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김정미 제주연구소 소장은 “최근 PCT 출원(다자간 특허조약, Patent Cooperation Treaty)을 완료했으며 해외시장 진출 기반으로 활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