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함'과 '다기능성 제품' 요구가 동시 증가한 결과
머크, 화장품 전문가를 위한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6월 9일 포스트 코로나19 뷰티시장 웨비나 진행

머크는 ‘클렌징·피부 보습·피부 보호’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나의 뷰티 루틴에 여러 단계를 혼합하는 ‘멀티레이어링 최적 솔루션 8단계’를 제안했다. ⓒ 머크 ‘라이브 코스메틱 컨퍼런스’ 캡쳐
‘클렌징·피부 보습·피부 보호’ 세 가지 MUST-HAVES를 중심으로 단계를 최소화하는 스킵케어(skipcare) 방식의 ‘멀티태스킹 최적 솔루션 3단계’도 소개했다. ⓒ 머크 ‘라이브 코스메틱 컨퍼런스’ 캡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건강한 피부를 가꾸기 위한 효과적인 뷰티 루틴은 멀티레이어링(multilayering)과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이다.”

Kerstin Dornhoefer 글로벌 마케팅 매니저는 내추럴 뷰티(natural beauty)를 위한 키워드로 두 가지를 꼽았다. 이같은 제안은 과학&기술(Science and Technology) 전문기업 머크(MERCK)가 화장품 전문가들을 위해 지난 3월 말과 4월 초 개최한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발표됐다. 

이번 ‘라이브 코스메틱 컨퍼런스’는 ‘이펙트 솔루션(Effect solution)’과 ‘케어 솔루션(Care solution)’ 주제로 2회 진행됐다.

머크는 케어 솔루션에서 내추럴 뷰티 강화를 위한 ‘Skin Loving Rituals’ 콘셉트와 함께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성 맞춤 솔루션과 트렌드를 소개했다. 또 민감성 피부를 관리하고 피부 진정효과가 있는 천연소재인 RonaCare® Balmance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했다.

‘Skin Loving Rituals’를 발표한 Kerstin 매니저는 멀티레이어링과 멀티태스킹을 키워드로 꼽은 이유를 ‘단순함(simplicity)’과 ‘다기능성 제품(multifunctional product)’에 대한 요구가 동시적으로 증가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9년 6월 발표된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오늘날 소비자는 시간을 절약하고, 환경에 기반에 제품소비를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반면, 독일·프랑스·노르웨이를 포함한 뷰티 시장에서는 다단계(multistep)적인 피부관리 루틴을 가지는 한국과 같은 아시아인의 피부 관리법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었다. 2018년 페이스 케어(Face care) Top 6 국가는 중국, 일본, 미국, 한국, 독일, 프랑스였다. 전체 마켓 규모는 1억400만달러에 달했으며, 1인당 평균 소비 금액은 13.8달러였다. 마켓 규모는 중국이 가장 컸지만, 1인당 소비 금액은 일본과 한국이 높았다.

이에 머크는 ‘클렌징·피부 보습·피부 보호’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나의 뷰티 루틴에 여러 단계를 혼합하는 ‘멀티레이어링 최적 솔루션 8단계’와 함께 단계를 최소화하는 스킵케어(skipcare) 방식의 ‘멀티태스킹 최적 솔루션 3단계(MUST-HAVES)’를 각각 소개했다. 각 제품에 관련해서는 당사의 제품이 배합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에 설명을 더했다.

또 Kerstin 매니저는 내추럴 뷰티의 강화를 위해서는 전체적인 콘셉트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스킨케어 제품은 심신을 균형 있게 강화시키도록 요구되는데, ‘웰빙(well-being)’을 통해 보다 젊어보이고 광채나는 외모와 건강한 피부를 함께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스킨케어 시장의 주요요소로 내추럴·클린·그린 제품,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맞춤화 등을 꼽았다. ⓒ 머크 ‘라이브 코스메틱 컨퍼런스’ 캡쳐
미니멀리스트·멀티제품, 외부환경으로부터 피부 보호, 효과적인 관리 등도 스킨케어 시장을 이루는 주요 요소로 언급됐다. ⓒ 머크 ‘라이브 코스메틱 컨퍼런스’ 캡쳐

이어 그는 오늘날 스킨케어 시장의 주요 요소로 내추럴·클린·그린 제품,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맞춤화, 미니멀리스트·멀티제품, 외부환경으로부터 피부 보호, 효과적인 관리 등을 꼽았다. 

이펙트 솔루션에서 머크는 새롭게 선보인 RonaStar® Dazzling Lights를 포함한 Ronasta® 시리즈와 Xirona® 색소 제품을 소개했다. Xirona®는 특정한 막-기질(layer-substrate) 기술을 기반으로 무지개빛 색깔 변화를 보여주는 9가지 색상의 색소 제품시리즈로 구성되어있다. 한 제품에서 최대 4가지 색상까지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링 유연성을 가지며, 안정성이 높고 홀로그램 및 프리즘 느낌의 연출이 구현되는 색소 제품이다. 또 뷰티 전문 시장조사기관 넬리로디(NellyRodi)의 최신 트렌드를 바탕으로 ‘컬러 트렌드 가이드(Color Trend Guide)’를 소개하며 Regeration을 콘셉트로 4가지 스토리 ‘Regenerated Abysses’·’Indolence’·’Ordinary’·’Pulsation’을 소개했다.

한편 머크는 오는 6월 9일 ‘라이브 코스메틱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에는 민텔(MINTEL)에서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화장품 시장에서 급변하는 소비자 행동에 적응하고, 새로운 요구를 충족시킬 솔루션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더불어 머크의 RonaCare® 활성성분과 함께 피부를 강화하고 진정시킬 수 있는 피부관리방법과 대기오염 및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을 가진 EMBLICA®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라이브 코스메틱 컨퍼런스 참석자들이 가장 많이 요청했던 사항을 고려해, 무기 UV 필터(inorganic UV filter)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할 예정이다. 피부와 환경에 모두 친화적이면서도 고효능성 UVA/B 필터인 머크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머크 ‘라이브 코스메틱 컨퍼런스’ 등록 및 자세한 내용은 머크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