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 안정 검사 제품‘으로 선정…식약처 52개 품목 수거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한 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함유 미스트 제품을 사용한 뒤 뾰루지, 홍조, 피부 가려움증 등이 생겼는데 안전한지 알고 싶다”라는 내용이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미스트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건조함 등을 해결해 주는 제품으로, 기초화장용 제품류 중 수렴‧유연‧영양 화장수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함유한 화장품을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시중에 유통 중인 제품을 수거하여 미생물, 보존제 등을 검사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2019년 12월 1일부터 2020년 3월 31일까지 추천 완료 청원 137건 중 추천 기준 수(2000건)를 초과한 청원에 대해 지난 5월 7일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검사대상으로 채택됐다.

이번 국민청원 안전검사에서는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을 중심으로 피부 자극성 및 제품 오염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검사대상은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원료로 만든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이며, 국내 유통 중인 총 52개 품목을 직접 수거하여 검사한다.

검사항목은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20-12호)에 따라 피부 자극도를 파악하기 위한 pH 및 보존제 함량, 제품 오염 여부 확인을 위한 미생물한도(세균 및 진균수) 및 특정세균(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3종)이다.

검사 진행과정과 결과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개하고,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경우 회수·폐기 등 신속히 조치할 예정이다.

한편, 국민청원 안전검사 ‘청원’ 및 ‘추천’은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사이트(petition.mfds.go.kr) 또는 식약처 누리집(www.mfds.go.kr)을 통해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