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국민의 81.2%가 동영상서비스를 이용(매일 이용자도 73.7%)했다.

20대는 93.2%(가장 많이 활용), 60대도 60.2%로 이용하는 등 전 연령층이 고루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영상을 통한 정보검색(37.7%)이 포털(84.4%) 다음을 차지했다. 3~9세 아동층은 동영상을 정보검색(58.9%)의 주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AI 음성인식 서비스는 이용 초기단계이나 의미있는 이용률(25.2%) 결과가 나왔다. 20대(42.3%), 30대(38.9%), 전문・관리직(53.6%) 중심으로 활발히 사용하고 있으며, AI 음성인식은 손쉬운 방식(AI스피커, 스마트폰, 관련 앱)으로 일상에 필요한 △뉴스·음악 등 청취 △날씨·교통정보 △일정관리 서비스 등에 주로 활용되는 등 확산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또 O2O(30.4%) 서비스 이용이 늘고 있다. O2O 서비스는 주로 1인가구(33.9%)에서 활발하여, 1인가구의 소비패턴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같은 결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조사한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서 나타났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발표한 ‘2019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 위험군(고위험군+잠재적위험군) 비율은 20.0%로 전년 대비 0.9%p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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