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화장품 판매업’ 제도 3월 14일 시행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합격률은 33%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3일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합격자를 발표했다. 이번 자격시험은 지난 3월 14일 ‘맞춤형 화장품 판매업’ 제도 시행에 앞서 2월 22일 전국에서 시행됐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은 식약처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국가자격 시험으로 전국 28개 고사장에서 총 8837명이 응시했으며, 이 중 2928명이 합격(합격률 33%)했다. 대구 지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가 급속하게 확산되어 수험생 안전을 위해 대구시와 협의해 시험을 취소했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설명했다.

응시생의 연령대는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했으며, 40대가 29%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30대(25%), 20대(18%) 순이었다. 지역별로는 응시생과 합격생 모두 서울에서 가장 많았으며, 경기, 대전 순이었다. 자영업, 회사원, 학생 등 다양한 직업군이 응시했고, 합격자 중에서는 회사원이 46%로 가장 많았으며, 자영업(28%)이 그 뒤를 이었다.

응시자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홈페이지(ccmm.kpc.or.kr)에서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합격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는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에서 개인의 피부상태·선호도 등을 반영하여 개인별 진단결과에 따라 화장품의 내용물에 색소, 향료 등 원료를 혼합하거나 화장품을 나누어 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맞춤형화장품 시장이 확대되면 조제관리사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맞춤형화장품’이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변화를 이끌어 K-뷰티를 다시 한 번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확산세가 잦아들고 안정화되는 시기에 맞추어 다음 자격시험을 개최할 예정이다. 시험 일정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및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홈페이지(ccmm.kpc.or.kr)를 통해 공지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