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뷰티서울 ‘2020 헬스앤뷰티위크’ 주제 개최

‘2019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 행사장. 사진제공 한국국제전시.
‘2019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 행사장. 사진제공=한국국제전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2020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코스모뷰티서울, COSMOBEAUTY SEOUL)’가 오는 4월 23일(목)부터 25일(토)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 B홀에서 개최된다. 올해 주제는 ‘2020 헬스앤뷰티위크(Health & Beauty Week 2020)’다.

1987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34번째를 맞이하는 ‘코스모뷰티서울’은 한국국제전시, 한국미용산업협회가 주최하며, 매년 한국전시산업진흥회에서 국제인증전시회로 인증을 받고 있다.

이 전시회는 지난해 총 13개국 373개사 520부스 규모로 치러져 매년 꾸준하게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해외 업체의 참가가 두드러져 지난해 12개국 65개사에서 참가했고, 해외 참관객은 작년 대비 20% 증가했다. 또 일반 관람객 3만2000여 명, 국내 바이어 2만1000여 명이 참관했다.

이 전시회의 전시품목으로는 △화장품 △원료 및 포장 △헤어 및 두피 △에스테틱 및 스파 △미용기기 △네일·풋·타투 등이 있으며, 원료 및 화장품 제조사부터 생산, 유통, 수입 등에 이르기까지 뷰티산업 관련한 모든 기업이 참가한다.

‘코스모뷰티서울’은 B2B전문 전시회로서, 국내·외 참가업체 및 참관 바이어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첫째, 이 박람회에 처음 참가하는 신규업체에게는 ‘Rookie of the Year’라는 올해의 루키 특별관을 마련하며 신규 업체 중 주최 측이 직접 선정한 10여 개 업체들의 제품을 전시장 내에 별도 전시 및 홍보한다. 또한, 신제품을 직접 홍보할 수 있는 신제품 발표회와 함께 다양한 홍보 플랫폼 안내로 효과적인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참가 업체와 사전 등록한 참관 바이어들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상호 정보를 미리 공유하여 자율적으로 상담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네트워크(OPEN-NETWORK)’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B2B 프로그램으로 매년 업그레이드하여 참가 기업과 바이어 간의 자유로운 미팅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된다. 이와 함께 바이어뿐만 아니라 참가 기업 간에도 자율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폭 넓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외 초청 바이어 무역 수출 상담회(CBB)’를 운영해, ‘해외 초청 바이어 프로그램(IHBP)’을 통해 참가 기업에 맞는 해외 우수 바이어를 선별하고, 해외 초청 바이어와 참가 업체간의 1:1 비즈니스 매칭을 사전에 주선하면서 보다 전문적인 상담회를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지난해 2019년 B2B 프로그램 성과로는 상담 건수 총 1만9726건, 총 상담액 2억5669만6970 달러(약 3054억원)라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에는 지난 상담회에 참여했던 참가기업 및 해외 바이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며, 프로그램 시스템 개선 등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올해 ‘코스모뷰티서울’에서는 캔들, 디퓨저, 비누, 액세서리 등 다양한 뷰티 핸드메이드 제품을 만날 수 있는 ‘뷰티플리마켓’ 기획존을 선보임으로써, 바이어 뿐만 아니라 일반 참관객들에게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B홀 내 무대행사장에서는 4월 23일(목)과 24일(금) 양일에 걸쳐 한국왁싱뷰티협회 조직위원회에서 주최하는 ‘국제 왁싱 기능 경기대회’와 네일프로 컴피티션아시아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네일홀릭이 주관하는 ‘2020 네일프로 컴피티션 아시아-코리아’가 개최되며, 4월 25일(토)에는 국제미용교류협회가 주최하는 ‘국제미용대회’가 동시 개최된다.

2020년 트렌드에 맞춘 K-뷰티를 비롯한 글로벌 뷰티 시장에 대한 분석과 해외시장 진출 유통·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세미나 및 컨퍼런스도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내면에 꽃을 피우다, 내면의 아름다움까지 채워 건강한 나를 위한 첫걸음’ 이라는 주제로 ‘국제건강산업박람회’ 를 동시 개최하여 다이어트식품, 건강기능식품, 유기농 친환경 생활용품, 우먼즈케어 제품도 함께 전시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cosmobeautyseoul.com) 또는 전화(주최 사무국 02-761-2512)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