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마크로 에멀젼 유화 기술 신기술 인증서 수여식. 사진 왼쪽부터 황윤균 책임연구원, 서병휘 스킨케어연구소장, 채병근 연구임원.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해 12월 19일 30개 신기술‧신제품에 대한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아모레퍼시픽은 마크로 에멀젼 유화 기술로 신기술 인증을 받았다. 수여식에 참가한 아모레퍼시픽연구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황윤균 책임연구원, 서병휘 스킨케어연구소장, 채병근 연구임원.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아모레퍼시픽과 아이큐어가 신기술(NET) 인증을, GS칼텍스는 신제품(NEP) 인증을 각각 획득했다.

화학·생명 분야에서 신기술(NET) 인증을 받은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용 친수성 표면 캡슐을 이용한 마이크로 에멀전 유화 기술’로, 아이큐어는 ‘장기간 도네페질 피부흡수 증진용 다중나노 메트릭스구조체 플랫폼 기술’로 받았다. 인증기간은 각각 2년, 3년이다. GS칼텍스는 ‘미생물기반 고순도 고선택도 2,3-부탄디올’로 받았다. 인증기간은 3년.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용 친수성 표면 캡슐을 이용한 마이크로 에멀전 유화 기술’은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고 유화가 가능한 신규 기술로, 피부에 더 자극을 주지 않는 화장품 제조 기술과 효능물질 전달을 극대화한 의약기술이 융합된 것이 특징이다. 유화는 물과 기름처럼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액체를 계면활성제라 불리는 유화제를 이용해 안정적인 혼합상태로 유지시켜주는 것을 뜻한다. 아모레퍼시픽은 '마이크로 에멀젼(이클립스 에멀젼)'이라 명명한 새로운 유화 기술 개발 시 물에 잘 섞이는 독자적인 친수성 캡슐을 이용했다. 이 캡슐이 계면활성제 없이 오일을 안정화시키는 원리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친수성 캡슐에 다양한 기능을 부여해 설계할 수 있고, 오일 입자 크기 조절이 자유로워 보다 다양한 사용감과 우수한 보습력을 지닌 화장품 개발이 가능하다.

외부 임상 시험 결과 이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건조한 환경에서 피부에 도포한 후 1시간 뒤 측정한 결과 피부 수분량이 145% 증가해 우수한 보습효과를 확인했으며, 일반 유화 기술보다 35~45% 가량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또한 '마이크로 에멀젼' 기술은 기존 유화에 사용되던 계면활성제를 대체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더마코스메틱 및 그린 뷰티 시장에서 무(無)계면활성제 제품으로 선제적인 고객 대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계면활성제 기초 원재료의 수입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고, 해당 기술을 활용해 제조 공정을 개선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적 공정 구현이 가능해졌다.

이 기술의 파급효과는 △캡슐의 특별한 표면물성 처리과정이 없어 종래 기술 적용의 기술적 한계(처리과정의 복잡성, 낮은 생산 수율)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 확보 △차세대 화장품 유화 기술의 발굴에 따른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제품 차별성 및 독자성을 가진 상품 경쟁력 확보 △가온공정 없이 실온에서 유화가 가능한 공정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대응 △피부질환 개선 및 실효성을 갖는 고효능 더마 제품의 시장 니즈에 대한 대응 기술력 확보 등이다.

이번에 인증 받은 기술은 브랜드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이니스프리 등의 더마코스메틱 제품에 적용하고 점차 적용 브랜드를 확대할 예정이다.

아이큐어의 ‘장기간 도네페질 피부흡수 증진용 다중나노메트릭스구조체 플랫폼 기술’은 나노 크리스탈 입자의 피부 투과 촉진기술을 통해 약물의 피부 투과도를 크게 증가시켰다. 또 분자특성에 의해 피부투과가 어려웠던 기존의 다른 약물들을 패취제 형태로 전환가능하며, 약물의 치료 및 투여 편의성을 극대화시켰다. 경피약물전달시스템은 전세계 23.5조원 시장을 형성, 소수 글로벌 제약사만이 기술을 독점하고 있는 분야다.

GS칼텍스의 ‘미생물기반 고순도 고선택도 2,3-부탄디올’은 바이오매스 전처리, 발효, 미생물 개량, 분리정제 및 탈색탈취로 구성된 통합 공정 개발을 통해 구현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2,3-부탄디올 생산 기술이다. 화장품, 농업제품 등에 적용이 가능한 신규 소재 제품이다.

특히 (2R,3S)-부탄디올은 인체, 환경에 무해한 친수성 화장품원료로 보습력이 우수하며 방부, 항염, 주름방지 등에 효능이 있어 크림, 로션, 클랜징폼, 에센스, 팩, 핸드・바디워시 등 다양한 화장품 제품군에 적용할 수 있다.

한편, 신기술‧신제품 인증제도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우수한 기술을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로 인증하고, 신기술을 적용하여 실용화가 완료된 제품을 신제품(NEP, New Excellent Product)으로 인증하는 것이다. 인증신제품은 450여개 공공기관의 우선‧의무구매 등을 통해 판로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금융지원 및 정부 R&D 사업 신청시 우대 등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